끌리는 박물관 - 모든 시간이 머무는 곳
매기 퍼거슨 엮음, 김한영 옮김 / 예경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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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이라하면 웅장하고 거대한 전형적인 박물관이 떠오르는데 사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곳에 특이하고 별난 물건들이 가득하지만 작은 규모로 인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박물관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깜짝 놀라곤 한다. 작은 박물관들은 개인이 운영하는 곳들도 있어 입장료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 발길을 돌리곤하였는데 <끌리는 박물관>을 보면서 박물관의 규모와 상관없이 가슴에 와닿는 박물관이 이렇게 많다는 것이 새삼스레 신기하게 다가왔다. 박물관은 일단 규모가 커야 한다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런 선입견이 많이 깨짐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38명의 작가들이 자신에게 영감을 준 박물관에 대해 쓴 24편의 글을 선별해 엮은 것이다. 세계 곳곳의 별난 박물관에 대한 이야기는 24개의 이야기를 쓴 각기 다른 작가들로 구성되어 박물관에 얽힌 에피소드마다 완전히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는데 작가들이 다르고 그들의 생각, 느낌이 다르기에 박물관에 대한 느낌도 다양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를 보며 작가들의 생각과 느낌을 읽을 수 있는데 처음 등장하는 뉴욕의 주택 박물관은 보통 유명한 작가나 운동가가 살았던 집을 보존하여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에 반해 유명한 분들이 살았지만 그 분들보다 평범한 이웃 주민들이 살았던 모습을 소개해준다는게 꽤 독특하게 다가왔다. 로댕의 미술관은 예술적인 지식이 별로 없어서 그랬는지 작가의 이야기가 어떤 뉘앙스의 글인지 감이 오지 않아 몇번을 되짚어 읽어야했고 아프카니스탄의 국립 박물관은 미국과 탈레반의 폭격 속에 부서진 잔해를 몇번이고 다시 꿰어맞췄다는 이야기는 문화유물에 대하는 인간의 악함에 경악스럽고 분노하게 되며 또한 히말라야 고봉을 끼고 1000에이커에 퍼져있는 사원과 불탑에서 나온 메스 아이낙이 중국 정부의 구리광산 개발로 언제 폭파될지 모르는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그저 존재의 가치로 남아있기를 바라고 또 바라게 되었다. 자그레브에 위치한 실연박물관은 사랑을 하고 이별을 했던 모든 남녀들이 공감할 만한 이야기가 들어있는데 감정의 소멸로 치달은 이별의 느낌으로 철저하게 버려지는 물건들이 실연박물관에서는 생명을 잃지 않고 빛을 발하며 보는 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사연과 사랑, 이별에 관한 생각을 다시 되짚어 볼 수 있게해주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사소할 정도로 소소한 느낌의 박물관들이 주를 이루지만 알지 못했던 박물관들을 둘러보는 느낌은 규모가 작다고해서 작거나 하찮게 다가오지 않으며 여러명의 작가들이 보고 느낀 감정들과 생각을 함께 볼 수 있었기에 박물관에 대한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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