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직시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경제 질문 - 경제 불평등과 먹고사니즘에 괴로운 대한민국 99%를 위한
김원장 지음 / 해냄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미경 :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경제 질문

<경제> 관련 서적을 읽다보면 어디선가 본 듯한 이야기가 되풀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듯하지만 비슷하게 다가오는 경제 관련 이야기가 어떨 땐 식상하게 다가오기도하는데  <현미경>은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이야기지만 자세히 모르고 있던 기초적인 이야기가 쉽게 풀어쓰여 있어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책이었다.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통화에 대해 기초적인 질문부터 시작하여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의 문제점에 대해 정확히 짚어주고 있고 월급이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저축이 늘지 않고 집값은 더 오르며 물가도 같이 올라가는 팍팍한 삶을 살아가는 현실의 제대로 짚어주고 있어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어주고 있다.

경제관련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있긴했지만 기초적인 이야기에 대해서는 부족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었기에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곤하였는데 중학생이 읽어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기본적이지만 우리가 알아야할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기에 어찌보면 쉽게 보일 수 있고 평소 경제에 관심이 많아 경제서를 자주 보는 사람이라면 쉽게 느낄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내 주변을 보아도 그런 사람은 많지 않음을 알기 때문에 경제에 대해서 가까이 다가가고 싶지만 매번마다 어렵게 느껴 좌절했던 경험이 있었다면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총 10장으로 이루어져있고 통화, 부동산과 주택시장, 증시, 대기업, 외환시장, 금리와 중앙은행, 세금, 재정과 정부, 투자, 채권시장, 마켓이란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삶과 매우 밀접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인물들이 이야기 속에 등장하고 있어 더욱 흥미로움을 던져주고 있고 우리가 미처 몰랐던 얼리 버드 항공의 비밀이나 저축이 우리를 가난하게 만든다는 이야기는 알뜰 살뜰하게 모으는 것을 미덕으로만 알고 있던 우리들에게 저축이 오히려 우리의 삶을 가난으로 몰아넣고 있다는 이야기는 저축을 최고의 투자로만 여기던 나에게도 아찔하게 다가오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었다.

각 장의 실려 있는 주제에 대한 소 주제의 이야기들은 간략하지만 길지 않아 집중해서 읽을 수 있고 담고 있는 이야기의 내용 또한 우리가 기존에 보지 못했던 내용들을 담아내고 있기에 매우 흥미롭게 볼 수 있었고 그저 눈앞에 보이던 이익에만 연연하던 사고를 확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다. 기초적이며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현상에 대해 근본적인 것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이 답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