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육아 - 평생 아이 걱정할 일 없는
김지영 지음 / 무한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

스스로 행복을 찾는 아이

스스로 책을 읽는 아이


모든 육아서는 엄마들을 불편하게 한다. 꽤나 부담스럽고 불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내가 아이에게 저지른 몹쓸 짓을 반성하며 아이와 더 나은 내일을 맞기 위해 오늘도 육아서를 펼쳐보게 되는 것이 모든 엄마들의 마음일 것이다.

육아서를 펼쳐볼 때마다 불편하지만 그 속에 담겨있는 꾸지람과 응원의 글을 보면서 힘을 얻곤하는데 그런 수 많은 육아전문 지식을 쌓으면서도 정작 내 아이에게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는 것도 아마 모든 엄마들이 공감하지 않을까 싶다.

불편한 마음과 배우려는 진취적인 마음, 반성하는 마음을 안고 이 책을 펼쳤을 때 저자는 육아전문가는 없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엄마는 그저 '만만'해야지 지식육아로 충만한 육아전문가일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저자의 이야기였다.

이 한마디로 그간 어깨 위에 내려앉았던 무거움이 어느정도 가시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엄마이기에 더 많은 부담감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을 수 많은 엄마들에게 채찍질의 말보다는 엄마를 이해하고 내 아이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라는 이야기는 내 아이에게 가지고 있는 미안한 감정들을 내려놓게 한다. 아이를 키우며 중요한 '본질'에 대해 이렇게 마음 속까지 와닿아 본 육아서가 또 있었던가.

아이를 키우기 전에 지식육아만을 가지고 엄마들에게 지식을 자랑하던 경험담에서부터 어린시절 농사를 짓던 엄마를 향했던 시선까지, 그리고 아이를 낳았을 때 겪어야 했던 감정들까지도.... 어쩌면 많은 부분이 나와 닮아있었기에 더욱 격하게 공감하며 읽어내려갔던지도 모르겠다. 어린시절 엄마에 대한 비슷한 경험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많은 기간동안 괴로워했었던 모습을 나이가 먹으며 심리서를 통해 많이 털어버렸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남아있던 찌꺼기까지 깨끗하게 털어낼 수 있었다. 더불어 그동안 겪었던 시행착오들에 대해 꽤나 힘들어했었는데 그런 죄스런 마음도 어느정도 내려놓을 수 있어 육아서지만 심리서처럼 마음이 정화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본격적인 습관육아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하는 4장에 들어가면 읽는 습관/ 말습관/ 인성습관/ 생각습관/ 사랑습관/ 꿈습관/ 감정습관/ 행복습관/ 공부습관/ 쓰는습관에 대해 나온다. 하지만 부담가질 필요 없다. 대치동 학원 강사들처럼 내 아이에게 이렇게, 저렇게 하라는 식의 멘탈을 붕괴시킬 정도의 부담스러운 말들은 하나도 등장하지 않는다. 철저하게 '본질'적인 것, '당연'한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기에 옆집 아이와 비교하며 마음 조려했던 마음이 얼마나 부질없었던가를 깊이 깨달을 수 있었다.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선 잘 알고 있지만 그 시도조차 어마무시해서 시작하지 못하고 지식으로만 욱여넣고 사는 삶에서 뭔가 굉장히 자유로운 습관을 만날 수 있다.

이 책을 읽은 후로 육아의 터닝포인트를 맞은 기분이 든다. 즐거운 내 아이의 습관 자리잡기. 즐겁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