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소음
줄리언 반스 지음, 송은주 옮김 / 다산책방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직 '줄리언 반스' 라는 작가의 글을 만나보진 못했지만 맨부커상을 받았던

작가라고하여 기대감이 들었던 <시대의 소음>


왠지 무겁게 다가오는 제목으로 인해 가벼운 이야기는 아닐거라고

생각하였으나 소설이기에 큰 부담없이 펼쳐들었으나

초반을 지나면서 낯선 이름과 격변의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읽어나가는 것에 무리가 따랐다.

더욱이 음악에 대해선 문외한이기에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라는

인물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고

러시아의 시대 배경에도 밝지 않았기에 이해하며 읽어가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시대의 소음> 에 등장하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라는 인물은

러시아 북서부에 위치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1906년에 태어난 인물로

9살 때 어머니로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음악에 두각을 나타내며

11살 때 음악학교에 들어가 작곡을 배우며 졸업작품인

'1 교향곡'은 소련뿐만 아니라 세계 악단에 이름을 떨쳤을 정도라한다.

그 후 사회적인 리얼리즘에 반한다는 이유로 그가 작품한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이 거센 비난을 받았고

창작과 비난을 이겨내며 시대의 거센 흐름속에 있던

음악가였다고한다.


이쯤까지 그의 약력을 살펴보면서도 시대적 배경에 대한

턱없는 이해의 부족성으로 인해

오롯이 이해하는 것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랐으니

<시대의 소음>을 읽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하나의 수행과도

같은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창작을 하는 예술에 대한 부족한 이해심을 채우기에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일대기를 이끌어내기 위해

집요한 기록과 관찰과 '쇼스타코비치'를 이해하기 위해

온몸으로 투영하여 그것을 글로 이끌어낸 줄리언 반스의

<시대의 소음>을 읽는 것 뿐이라는 생각밖에는 없었다.

독자로서 다는 이해할 수 없었지만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자신의 창작안에 정치적인 색을 입히지 않으려는 쇼스타코비치의

모습이 고독하고도 처절하게 비춰졌다.

위대한 예술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일대기를 기록한

<시대의 소음> 묵직한 울림이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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