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 세계 최고 리더들의 인생을 바꾼
피터 드러커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수많은 비즈니스맨들의 멘토로 자리잡은 피터 드러커.

최근 읽었던 자기계발 책에서도 작가는 피터 드러커의 경영 철학으로 침체되어 있던 삶을 다잡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서 세계 많은 사람들이 그의 말에 감동을 받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잡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었다.

1990년에 태어나 2005년에 사망한 피터 드러커는 교수이자 작가였으며 기업과 사회 부문의 전략과 정책 분야의 컨설턴트로 75년간 활약했고 경영 이론의 세계적인 선구자로 미래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던 그에게는 죽기 전까지 퇴직이란 개념이 없었던 것을 보면 본질을 알고 그것에 맞춰 수정할 것은 수정하고 필요없는 것들은 버리며 살았던 그의 삶에서 우리가 잡아야 할 방향성을 알 수 있다.

피터 드러커의 가장 중요한 다섯가지 질문으로 미션 -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 고객 -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 고객가치 -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 결과 -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계획 -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로 각각의 다섯가지 질문에 따라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 경영인들의 이야기가 나오며 피터 드러커의 질문에 부합하는 최적의 예를 보면서 중심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 이해를 돕고 있다. 이 다섯가지 질문으로 우리가 설정해놓은 궤도를 벗어날 때마다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고 그 질문에 부합되지 않은 것이라면 오래된 것이라도 수정하여 버릴 수 있는 과감성을 가져야하며 그것이 본질을 알고 있는 핵심이라 하겠다. 우리는 때론 살아가면서 많은 것들에 휘둘리며 중심을 잃곤한다. 피터 드러커가 제시한 다섯가지 질문은 경영에 국한된 것에서 그치지 않고 경영인이 아니더라도 직업에, 실생활에 접할 수 있어 방향성을 잃었던 중심을 잡아주기에 간단명료하여 기존에 우리가 보았던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졌던 지침서의 느낌을 단번에 잡아주고 있다. 

"이것이 당신의 인생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일이 있다면 자주 그것을 하라.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있다면 바꿔라. 직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만둬라.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텔레비전을 꺼라. 삶의 반려자를 찾아 헤매고 있다면 멈춰라.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시작할 때 그들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지나친 분석은 그만둬라. 삶은 단순하다. 모든 감정은 아름답다. 음식을 먹을 때는 마지막 한 입까지 감사하라. 새로운 일, 새로운 사람들에게 마음과 두 팔, 가슴을 열어라. 우리는 서로의 다름 안에서 하나로 이어져 있다. 옆에 있는 사람에게 열정에 대해 묻고 당신의 꿈과 영감을 그들과 함께 나눠라. 자주 여행하라. 길을 잃는 것이 너 자신을 찾도록 해줄 것이다. 어떤 기회는 단 한 번만 온다. 그것을 붙잡아라. 인생은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과 당신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니 나가서 그 창조적인 일을 시작하라. 인생은 짧다. 당신의 꿈을 살고, 당신의 열정을 나눠라." p.73 


가장 중요한 것과 그 본질과 핵심을 잃지 않게 우리에게 등불과도 같은 방향을 제시해줄 피터 드러커의 다섯가지 질문. 인생에서 무언가 잃어버렸다는 느낌이라면 도움이 많이 되어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