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1930 한국 명작소설 1 - 근대의 고독한 목소리 한국문학을 권하다
이인직 외 지음 / 애플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방학에 딸 아이와 한국근대문학관을 다녀왔었다. 학창시절 시험문제로 줄줄 외우던 것이 아닌 편안한 마음으로 역사적 시대배경과 한국문학의 시대순을 눈으로 살펴보며 역사적 사건 뒤로 문학도 굵직굵직한 일들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일제시대 속에서 문학으로 일본에 항거하며 나라를 잃은 가슴 아픔을 비유적으로 쓴 글들을 보며 학창시절에 느끼지 못했던 가슴 아픔을 느끼게 됐다. 

1900-1930년은 을사늑약, 한일강제병합, 3.1운동, 관동대지진 및 조선인 학살, 6.10 만세운동, 신간회 결성이라는 큰 사건들이 있었던 시대로 한국 최초의 신소설이지만 일본군을 선하게 묘사했다는 이유로 친일적 비판을 받기도 하였던 이인직의 혈의 누와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과 현실도피 등의 감정이 배여있는 문학등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던 시대였다. 식민지 현실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노동자의 아이러니를 그렸던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등은 그러한 시대적 배경을 잘 엿볼 수 있는 작품이라하겠다. 작품과 그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작가에 대한 보충 설명도 소설과 함께 정리가 되어 있어 청소년들이 보고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없게 구성되어 있어 식민지 시대와 그와 연관된 문학작품을 이해하기에 좋은 책이다. 로맨스, 풍자, 계몽등을 담고 있는 문학작품을 만나볼 수 있고 식민지 시대와 그것을 바탕으로 문학 속에 스며든 작품을 만나보는 것은 암울한 시대 속에 스며든 우리 문학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작품속에 녹아있는 아픔이 조금은 다른 의미로 다가와졌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