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조, 임금이 되기까지 - 격랑을 견딘 왕자, 탕평군주가 되다
홍순민 지음 / 눌와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 '사도' 라는 영화가 흥행했던 적이 있었다.

영조하면 같이 떠오르는 것이 단연 사도세자일 것이고 그 다음이 탕평책이 아닐까 싶다.

미천한 무수리의 신분에서 태어난 것에 대한 열등감이 있었지만 공부하기를 좋아했기에 사도세자의 왕세자답지 못한 행동이 신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었던 영조에게는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사도세자가 당쟁의 희생물이라고는 하지만 반면에 왕위를 물려주는데 있어 갈대처럼 흔들리는 영조의 모습을 보며 엄격한 아버지의 모습과 쉬이 흔들리는 인간적인 모습 두 면을 모두 영화를 통해 볼 수 있어 왕의 모습과 인간적인 모습 모두를 잘 표현한 영화가 아니었나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 책은 영화에서 보았던 그런 영조의 성격과 행동들이 어떻게 형성되어있는가란 의문이 풀리게 만드는 책인 느낌이 들었다. 이미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출신성분이나 영조의 업적등을 이야기하기보다는 왕세자에 오르게 되고 그 시간들을 견디면서 영조로 형성되어진 그 기간들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어 왕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고민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역사를 배우며 왕이 실시했던 것들을 우선적으로 배우고 넘어가며 왕으로서가 아닌 그 이면에 대한 내용까지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지나칠 때가 많은데 왕과 한 사람이 동일시여겨지며 인간적인 면모까지 보여졌기에 색다르게 다가와졌다. 더불어 왕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쉽지 않았던 길을 보여주고 있어 완벽히는 아니더라도 영조란 인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