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 세계사 - 유리관 속 유물로 세계사를 보다
핵교 편집부 지음, 윤성덕.유성환 감수 / 핵교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유물통통키워드 세계사

수메르에서 페르시아 제국까지 메소포타미아 역사

선사시대에서 포톨레마이오스 왕조까지 이집트 역사


학창 시절에 역사를 세계사와 국사를 따로 배웠던 탓인지 같은 연도에 일어났던 일들을 연관지어 생각하는게 어렵게 느껴지는데 요즘은 국사가 따로 나뉘어지지 않고 역사안에 세계사와 국사가 모두 포함되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듣고 배울 때는 꽤나 복잡해서 머리가 아플수도 있지만 같은 연도끼리 이어 생각함에 있어 오히려 혼동이 오거나 덜 헷갈리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메소포타미아라고하면 세계사를 배울 때 문명의 시작과 함께 달달 외웠던 기억 때문인지 아직까지도 잊혀지지 않는데 그래서 그런지 다른건 가물거려도 문명의 발달 지역은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을 정도로 기억하고 있는데 책을 받자마자 보이는 반가운 단어에 괜시리 익숙함이 드는 책이었던지라 아이보다 더 반가워했던 것 같다.


<통통 세계사>는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이 소개되고 있는데 두께가 두껍지 않아 아직 세계사를 접하지 않은 아이라도 평소 독서력이 바탕이 된 아이라면 읽어갈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우리말이 아닌지라 딸아이가 접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랐던 것 같다. 단어가 익숙하지 않아 어렵게 느끼긴하였지만 유물에 대한 큼지막한 사진과 지도가 실려 글을 읽어가며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에 정리가 잘 된 느낌을 받았다.

특히 학창시절에 배우긴하였지만 가물거리거나 아예 처음 보는듯한 글들도 있어 역사 공부를 하는 나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었고 되새기며 아이가 이해하지 못한 것을 설명해주니 조금씩 이해하며 재밌어하는 것을 느꼈다. 사진들이 시원스럽게 실려있어 번거롭게 인터넷을 찾아보지 않아도 됐던 것이 가장 좋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