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라서 좋다 - 두 여자와 반려동물의 사랑스러운 일상의 기록들
김민정.조성현 지음 / SISO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두 여자와 반려동물의 사랑스러운 일상의 기록들'

'강아지를 위해 꿈을 꾸는 여자와 고양이를 위해 꿈을 바꾼 여자가 반려동물과 함께 살며 관찰한 그들만의 세상, 그리고 마음 따뜻한 이야기'


사람들에겐 나도 모르는 기대치가 생기는 것 같다. 그만큼 충족이 안되면 속상하고 서운하고 그것을 넘어 화까지 나게 되는 상황을 종종 마주하며 이런 어른스럽지 못한 성향은 대체 몇살이나 먹어야 대처가 될까...싶은 궁금증이 불쑥불쑥 드는데 그에 반해 반려동물에게는 애초에 그런 기대치가 크지 않으니 함께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소소한 일상들이 더욱 소중하고 빛나 보이는 것이 아닐까?


결혼 전에 애완견 두마리를 키웠던 적이 있었다. 당시 나는 애완견을 맞아 함께 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깊은 생각없이 그저 예쁘고 귀엽고 혼자 있는 것보다는 나으니까,라는 철저히 자기 중심적인 사고로 애완견을 맞았었다. 그렇게 아무런 준비없이 두마리나 맞이하고 보니 퇴근 후 돌아오면 집안은 난장판이 되어있고 좁은 방에 두마리가 부비적거리며 살게 되니 내 생활에 침해를 받는 느낌이 많이 들어 애완견을 아무런 준비없이 맞은 것을 후회했었다. 각자의 영역에 대한 자리를 잡기까지 어느정도의 시간이 지나고서야 애완견을 반려견으로서 맞을 수 있었던 까닭에 주위에서 누군가 외롭다거나 귀엽다는 이유로 반려동물을 들이려는 모습이 포착되면 반려동물과 살아야하는 고충을 여러번 반복해서 얘기하기에 이르렀는데 그만큼 내 경험을 발판삼아 가벼운 생각으로 동물을 맞는 것이 얼마나 힘든것인가에 대해 깊이있는 생각을 여러번 거친 후에 결정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친정엄마가 그 대상인데 아버지를 보내고 홀로 남아 한동안 힘든 날들을 보냈던 엄마였기에 큰 집에 혼자 있는 쓸쓸함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꽤나 컸던 모양이다. 평소에도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과 세심함이 현격하게 결핍되어있는 나로서는 그 마음과 고충을 들여다 볼 여유가 없어 신경쓰지 못했던 상황이었는데 어느 날 느닷없이 개를 데려와 키운다는 엄마의 말을 듣고 배변훈련이 되지 않아 애를 먹지만 무슨 소리가 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짖어주는 통에 마음은 든든하다는 엄마의 말을 듣고서는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됐었다. 홀로 게신 엄마를 위해 음식이나 옷과 가끔 용돈을 드리는게 다였을 뿐 엄마가 원했던 것은 그저 일상을 같이 나눌 대화 상대였다는 생각에 내 자신이 한심해보임과 동시에 그래도 엄마 곁에 있는 개가 믿음직스럽게 보였던 것은 당연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너라서 좋다> 에 나와있는 모든 말에 공감하지만 그것을 생각에서 끄집어 낼 수 없었던 글들을 마주보며 반려동물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었다. 뉴스에 등장하는 캣맘과 주민들과의 소동, 양쪽간에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둘다 틀린말을 아니다. 그저 무엇에 중점을 두었느냐에 따라 생각이 나뉘어지는 것일 뿐. 책을 읽으며 어줍잖은 동정심과 오롯이 내가 보는 관점만을 따라 그간 내가 동물들에게 미쳤을 행동들이 하나둘씩 떠올라 마음이 아파오기도 했는데 무엇이 정답인가를 가려내는 것이 얼마나 무의미하게 다가올 수 있는 것인지 또한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미안하다 고맙다

어느 때부터 내 방 창가에 고양이 한마리가 지나다니기 시작했다. (중략) 여러 번 검토했고, 임시보증금과 계약서까지 주고받았기에 안전한 입양이라 확신했다. 하지만, 한달 후 보증금을 돌려받은 입양자는 내 연락을 차단해 버렸고, 이후 흰둥이의 소식을 들을 수 없었다. 애먼 곳에서 학대라도 받으면 차라리 길 생활이 더 행복할 텐데, 꺼지지 않는 가슴속 불덩이는 화병이 돼 시도 때도 없이 불쑥 타올랐다. '널 위한 일'은 결국 '내 마음 편한 일'이었다. 함부로 개입했고 대책 없이 낙관했다. p206​

​길고냥이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로서는 왈가왈부할 수 없는 문제긴하지만 결국엔 동물과 함께 상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저 나보다 작다는 이유로, 나보다 힘이 약하다는 이유로, 문명화되지 못한 한낱 동물일 뿐이라는 오만함이 결국엔 나에게 다시 되돌아온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가볍게 읽어내려가다 후반부에는 심란함에 마음이 무거워짐을 느꼈는데 우리 주변에 자행되는 동물에 대한 학대가 너무 많기에 그런 것이 아닐까 싶었다. 그저 두 여자의 반려견, 반려묘와의 동거 생활에 그치는 것이 아닌 동물에 대한 깊이있는 생각으로 이어지게하는 <너라서 좋다> 반려동물에 대한 의미가 찐하게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