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든 부모를 사랑할 수 있습니까 -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풀어야 할 본질적인 숙제
기시미 이치로 지음, 박진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빛을 보는 순간부터 부모와 자식이라는 끈끈한 정으로 이어진 사이. 다양한 사람만큼이나 부모 자식간에도 다양함이 존재한다. 친구같은 부모가 있는가하면 권위적인 부모도 있고 마음은 있지만 무뚝뚝하여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부모도 많다. 하지만 사이가 좋은 부모 자식이건 사이가 좋지 않은 부모 자식간이건 애틋하고 가슴 짠한 감정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것은 서양의 경우보다 동양의 경우가 더욱 심하지 않을까 싶은데 나에게 누군가 '당신에게 부모란 어떤 존재입니까?' 하고 물어온다면 답을 하기전부터 왠지 모를 짠함과 뭉클함에 콧등이 시큰해올 것이다. 처음 책 제목인 <나이 든 부모를 사랑할 수 있습니까> 를 마주했을 때는 '무슨 책 제목이 이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모란 존재는 나이가 들고 안들고를 떠나 그것으로 사랑이라는 잣대를 세워서는 안되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었다. 그리고는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바로 이런 시대구나....피부로 와닿는 현실감에 마음이 아파왔다. 늘 모자라지만 받기만하며 그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자식인 입장에서 부모가 나이가 들고 아프다면 과연 나는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것인가?...그런 생각을 전에도 해보긴했었다. 하지만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 것들도 해결하지 못하고 살기 바쁜 와중에 당장 벌어지지도 않은 부모님의 상황을 미리 고민할 필요도 없었고 솔직히 고민하고 싶지도 않았었다. 그것이 자식의 마음이 아닐까...책을 보면서 실제 저자인 기시미 이치로가 갑자기 쓰러진 어머니를 지금 본인 나이보다 일찍 보내고 한참의 세월이 지난 어느 날 치매에 걸린 아버지를 돌보며 수없이 했던 생각들은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나에게 닥칠 일일지도 모르기에 그가 했던 생각들, 경험하며 힘들었던 것들에 공감이 갔다. 저자는 치매에 걸린 아버지의 이야기를 많이 언급하는데 요즘 노년에 암만큼이나 무서운 존재로 인식되는 것이 치매가 아닐까 싶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그렇지만 한국에서도 치매에 걸려 노년을 요양원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기에 아직 그정도는 아니지만 연세가 점점 들어 홀로 계신 엄마 생각이 많이 들어 나와는 상관없는 일처럼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 같다. 아마 이 부분에서 자식이라면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지 않을까. 평소 부모와 깊은 유대관계가 없었던 나조차도 그런 일에 직면한다면 손놓고 지켜보기만 하진 않을 것 같다. 하지만 이 또한 장담할 수 없는 부분이리라. 그것이 부모와 자식이라는 관계가 아닐까....부모란 이름으로 양보하고 희생하는 것이 어쩌면 부모로서 당연한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이 많이 들었었다. 서양과는 달리 부모와 자식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는 동양권에서는 서양인들처럼 행동하기란 사실 쉽지가 않다. 그러하기에 부모님의 은혜와 희생에 감사하면서도 한편으로 부모니까 이정도는 해줘야하는 것이란 양립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 나 또한 지금껏 그래왔고 지금도 그런 마음이 강한 것을 부정하지는 않겠다. 그런데 내가 부모가 되고보니 딸아이의 그런 행동들이 서운하게 다가올 때가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못먹어도 자식에게 하나 더 먹이고 싶은 것이 부모 마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평소에 홀로 계신 엄마에게 마흔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자식이란 이유로 투정부리고 속상한 모든것을 털어놓으려던 마음이 얼마나 철없는 것이었던가를 책을 읽으면서 많이 느꼈다. 부모가 자식에 대한 무한한 사랑만큼 자식 또한 부모를 향한 마음은 무한한 사랑이라는 것은 삭막한 세상을 살고 있다고해도 결코 변해서는 안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