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으로 읽는 세계종교 - 인간과 세계와 종교 이야기
류상태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과 세계와 종교 이야기 <교양으로 읽는 세계종교>

나는 현재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고등학교 시절 입시가 아니더라도 집안일로 굉장히 힘들어했던 적이 있어 친구를 따라 교회를 다니게되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게 됐었다. 원래는 절에 가는것을 굉장히 좋아하고 불교쪽이 더 맞지만 학창시절 경험했었던 종교에 대한 신비한 경험 때문에 종교로 인한 감정싸움은 별로 하고 싶지 않다. 주일마다 밥먹듯 빼먹지 않고 다니는 사람들의 열성과 십일조를 꼬박꼬박 내면서도 주위에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기부하지 않는 인색함을 보며 종교와의 거리감을 느끼곤 했지만 그저 믿음이 있고 없고의 차이라고 생각하며 감정섞음을 배제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겉으로 내색하지는 않았지만 종교의 기원은 그저 나약한 인간의 의지력에 의해 생겨난 미신과도 같은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방대한 분량의 성경을 알려고 하지도 않았었다. 그런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종교인들과 종교적인 이야기를 하다보면 소통이 전혀 안됨을 자주 느끼곤 했었다. 그런 답답함을 풀어줄 수 있는 <교양으로 읽는 세계종교> 정말 궁금해서 독실한 크리스천인 친구에게 '너는 정말 신이 있다고 생각해?' 라는 물음을 던졌던 적이 있다. 친구는 얼굴이 빨개지면서 그것을 하나의 조롱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순간 기분이 상했다는 느낌을 받았고 정확히 무엇 때문에 그런 리액션을 하는지 알 수 없었기에 종교에 대해 제대로 된 이야기를 할 수 없었다. 종교인과 무교인이 만나면 대부분은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하지 않는다. 예민한 부분이고 의도치 않게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로 인해 싸잡아 손가락질 당하는 것에 대한 과민반응인 것도 같다. 궁금증에 대화를 하고 싶어 물어본 말에 그런 행동을 보인다면 다음부터는 조심해질 수밖에 없어 그 후론 종교이야기를 할 수 없었다. 그러면서 쌓였던 궁금증들의 해소는 물론 기본적인 종교 이야기도 이 책을 통해 볼 수 있었다. 종교 발생의 배경, 유대교, 이슬람교, 그리스도교, 불교, 도교 등의 차이점과 수치화 되어 나온 신자 수, 종교와 사회적인 관계 등은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들을 알게 되는 시간이기도 했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종교 이야기를 접하기에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