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 상처받지 않고 사람을 움직이는 관계의 심리학
양창순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가면서 충분히 까칠하다고 생각하는데도 상대방으로 인해

상처 받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엄밀히 말하면 상처를 받았다기보다 그저 나의 오해로 인하여

분노했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이다.

나는 무조건 옳고 상대방이 잘못했다는 생각에 치우치다보면

너무도 착하고 선한 나를 상대방이 가지고 놀았다는 생각부터

기어코 상대방의 자질 이상까지 토해내게되는 이런 성격이

어쩔땐 더 화가 나는거란 생각이 많이 든다.

입에 발린 말을 잘 못하고 다정한 편도 아니며 상대방을

배려해서 애둘러 말하지도 못하는 성격이라 누군가와 비교한다면

까칠함을 넘어 무례하다고까지 생각될 수도 있는 내 성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자신으로 인해 많은 상처와 고통을 받는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 같다.

성격 자체가 까칠한 것과 나와 상대방을 분리해서 생각한다는 것

자체가 엄연히 다른 것이고 성격이 까칠하다고해서 상처를 덜 받는것도

아니라는 생각을 해볼 때 책에서 말하는 까칠함에 다가서기 위해서는

그동안 알고 있는 나와 상대방에게 분노하는 감정을 내려놓을 수 있는

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내 자신과 잘 지내는 것이 타인과도 잘 지낼 수 있다는 것은

언뜻보면 별 어려울 것도, 그렇다고 누군가가 알려줘야할 정도로

거창하고 어려운 것도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잘 지내는 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며

타인의 말과 행동은 눈여겨 보면서도 정작 내 자신에 대해서는

뒤로 미루는 경향이 있다.​

지금은 조금 바쁘니까 나중에 돌보지 뭐... 주말에 좀 쉬면 괜찮아질거야...​

이런식으로 얼마나 나를 방치해뒀었던가.​ 

그런 것들로 인해 타인의 생각보다 내 생각이 먼저 우선하여

타인을 오해하고 내가 내린 잣대로 타인에게 분노하게 되며

쉽게 상처받게 되는 악순환을 얼마나 되풀이하였던가...

타인에 비해서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까칠하지만

타인의 작은 행동과 표정변화도 예민하게 받아들여 생각이 많아지는

나는 모든 일에 의연하게 대처하는 사람을 볼 때마다 경외감마저 들곤한다.

그로 인해 항상 혼자만의 갇힌 생각안에서 분노감과 상처로 힘들어하는

시간들로 인해 많이 힘들어했었다.

'왜 나는 이렇게 못나터졌지...'

'왜 나는 그릇이 이것밖에 안되서 타인의 말을 왜곡해서 듣게 되는 거지'

온갖 생각들에 지배당해 속수무책으로 내던져진 내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너무 버겁게 느껴질 때가 많았다.

최근에도 그럴일이 생겨서 혼자 끙끙 앓고 있었던 차에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를 읽으니 뭔가 막혀있던 체증이

내려가는 기분이 들었다.

나만 그런건 아니야...라는 생각보다는 구질구질해보이기까지 한

내 자신때문에 화가 나는 경우가 많았던 나로서는

이 책을 보며 가슴을 무겁게 누르던 돌덩이를 내려놓게 되는 시간이었다.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힘들어하는 내자신에게 속시원한 해답을 전해주는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이따금씩 답답함이 엄습해 올 때마다 위로해주는 구절을 찾아

돌덩이를 하나씩 내려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