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재미있는 우리 민속의 유래 2 - 온고지신으로 인성 기르기 우리 민속의 유래 2
박호순 지음 / 비엠케이(BMK)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고 보면 재미있는 우리 민속의 유래 2>

​민속연구가이신 박호순 선생님과 떠나는 우리 민속의 유래~

요즘 저희 세대들 옛부터 내려오는 풍속에 맞춰서 지내지 않게 된지 오래된 듯해요.

일년에 명절이나 제사를 빼고 큰 행사라고 할 수 있는 김장도 사서 먹거나 어른들이 담가주시는 김치만 가져오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는데 저희 어릴적엔 동네 아줌마들하고 마당에 모여 김장을 하면 그날은 동네 아저씨들은 돼지를 잡아 저녁에 동네 어른들이 다같이 모여 갓 잡은 돼지고기에 김장김치를 곁들여 먹으며 화기애애하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은 시골에서도 그런 풍경은 볼 수 없게 되었어요. 아마 이런 소리를하면 어느 시대 사람이냐고 되물어볼지도 모르겠네요

시골에서 지낸 기억을 가지고 있는 저와 달리 같은 세대라고해도 도시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들에겐 이런 추억이 없기에 내 아이에게도 엄마의 어린시절 이야기를 하게 될 때 멋적어질 때가 생기곤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 책! 

<알고 보면 재미있는 우리 민속의 유래 2> 는 그런 어른들과 아이가 같이 보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랍니다.

초등학교 1학년 올라가면 이웃이란 책에 요런 명절이나 풍속등이 얽힌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교과 수업을 받을 때도 도움이 되고 우리 옛 어른들은 어떤 생활 모습으로 지내셨는지도 알게 되어 좋은 책이랍니다.

생각보다 다방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어른인 저도 재미있게 보았던 책이었는데요. 요즘 한참 귀신 얘기에 맛들린 딸아이는 뒷간 귀신 이야기를 읽으며 무서워하면서도 끝까지 보는 모습을 보며 웃음이 나오게 만들었답니다.

우리 고유의 풍속, 민화나 생활상까지 엿볼 수 있고 자주 보지는 않지만 아무 생각없이 대했던 제사상에 왜 북어가 올라가는 건지에 대한 이야기를 보며 왜 이런 궁금증을 한번도 갖지 못했을까 싶기도 했었어요.

아이는 물론 어른인 저도 재미있게 보며 이야기에 폭 빠져들었던 <아고 보면 재미있는 우리 민속의 유래 2>

다가오는 겨울방학에 아이와 함께 꼭 읽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