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한국사 12
김용태 지음 / 여문책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픽으로 보고 생각하는 한국사라???? 모든 역사가 다 의미있어서 어떤 기준으로 토픽을 잡아야할까...란 질문을 던진다면 나는 대답하지 못할 것 같다. 아무래도 역사에 대한 지식이 짧기 때문일텐데 그래서 12가지 토픽으로 다가올 한국사에 대해 어떤 기준으로 12가지 토픽으로 분류될지에 대해 궁금했었다.

1부는 토픽으로 읽는 시대로 고조선과 고구려, 고려, 조선시대의 양란에 대한 것이, 2부는 토픽으로 보는 전통으로 불교, 유교, 친족제와 혈연관념, 근대로의 이행이, 3부는 토픽으로 생각하는 현재로 타자와의 교류, 식민지, 역사교과서, 한국사의 위기와 도전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를 보고 있으니 뭔가 느낌이 오지만 그래도 선뜻 말로 표현할 수가 없는 느낌이다. 그래서 역사란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학문이 아닐까 싶다.. 있는 그대로의 역사적 서술만을 달달 외웠던 학창시절 역사적 사실에 대해 나의 관점에서 생각하기보다는 선생님이 그렇다고 알려주시는 부분만을 그대로 나의 생각 없이 받아들임으로써 타인의 생각을 내 두뇌에 주입시켜 기억하고 있는 일들이 많기에 역사에 대해 올바로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타인의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역사적 배경과 그 인물에 대해 한번쯤은 깊이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요즘 역사 수업 때문에 국사 공부를 다시하게되면서 드는 생각은 추구하던 이념이 같았어도 생각이 달라져 등을 돌리게되는 이야기를 접하면서 그것이 매 역사마다 되풀이 되어졌던 사실을 마주할 수 있었는데 나중에 내 아이가 자라서 마주할 지금의 역사는 올바로 쓰여지고 있는 것일까..란 생각까지 미치면서 바로 앞을 보는 것이 아닌 먼 곳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야말로 중요한 것이 아닐까를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던 것 같다. 근대사로 넘어오면서 생각의 차이가 엄청나다는 것이 세대간에 분명하게 드러나는 차이점일텐데 안그래도 근대사로 넘어오면서 방대하다고 생각되어지는 양에 머리가 아프기도하였는데 책을 읽으면서 이해가 많이 가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