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의 모든 것 Everything About Chess K-픽션 16
김금희 지음, 전미세리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Fiction Series 16번째 이야기 <체스의 모든 것> 

​K 픽션 시리즈는 아직 접해보지 못했기에 읽기 전부터 기대감이 있었는데 막상 책을 받아보니 생각보다 얇은 두께여서 이동하는 사이사이 읽기 편한 책이었다. 표지 사진이 주는 일반적이지 않은 느낌 때문에 다소 멈칫하게 되는 느낌이 있었는데 책을 받고보니 한쪽은 한글로, 한쪽은 영문으로 쓰여 있어 흥미롭게 다가왔던 것 같다.

제목이 <체스의 모든 것> 처럼 이야기에도 체스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요즘엔 흔하지 않은게 체스지만 아직 체스를 둘지 모르기에 체스를 둘줄 아는 신랑에게 체스를 두는 법에 대해 물어가며 읽어보게 되었다. 이야기는 젊고 활력이 느껴지는 대학시절을 배경으로 주인공이 동아리 선배 노아와 친구 국화를 바라보는 이야기로 풀어간다.

어딜가든 꼭 한명씩은 있는 일반적이지 않고 독특한 주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게 마련인데 노아 선배가 딱 그런 스타일이다. 그렇게 독특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노아 선배와 국화는 체스 두는 일이 잦았는데 룰을 두고 티격태격 할 때마다 자기맘대로 룰을 정해버리는 국화의 버릇없어 보이는 태도를 노아는 쉽게 지나친다. 물론 딴지도 걸지 않은체 말이다. 이쯤되면 노아와 국화의 사이가 대충 감이 오지만 노아는 다른 여자와 결혼하고 후에 이혼하면서 국화와 다시 연락이 닿아 대학시절처럼 체스를 두게 되는데 제 3자의 눈으로 그들을 쫓아가는 이야기는 미처 노아와 국화가 알지 못했던 마음을 이야기해주고 있는듯했다. 정해진 룰처럼 서로를 충분히 안다고 생각했지만 결국은 서로 알고 있는것은 본인이 생각한 틀에서 벗어나지 않은 한 부분이었음을 말해주고 있는듯해서 왠지 모를 여운이 남았던 이야기였다. 우리 모두는 누군가를 안다고 단정지어 쉽게 말하지만 자기 자신조차 제대로 몰라 허둥지둥대는 것이 또한 인간인 것을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타인이라서 내 자신보다 들여다보기 쉬워 더 잘안다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 또한 얼마나 어리석은 판단인지 어느 순간 깨닫게 될 때가 있다. 세상에 나를 온전히 이해할 사람이 있기는 할까? 란 물음을 던져보면 역시 그런 사람은 없을것이라는 답이 돌아오는데 노아와 국화를 보며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