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거대한 서점, 진보초
박순주 지음 / 정은문고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휴가로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기에 관심을 갖게 된 진보초 서점거리, 얼마 전 진보초 서점가에 관련된 책을 먼저 읽었지만 쓴 이가 다르기에 같은 서점이라도 느낌이 많이 달라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재를 팔던 곳에 하나 둘 서점이 들어서고 시대에 맞게 활발한 움직임이 있었으나 전쟁이 터지고 모든 것을 앗아간 화마 속에서도 다시금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며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서점들, 100년은 우습게 넘기는 서점들, 5대를 이어가며 서점을 잇는 모습을 보면 일본의 고집스러운 장인 정신에 존경심마저 느껴진다.

요즘 같은 세상에 누가 종이로 된 책을 들고 다니며 읽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아직은 종이에 박힌 활자를 즐기는 이들이 있다는 것에 안도하며, 그럼에도 점점 책과 멀어지고 있는듯한 안타까움에 오래된 고서점들을 보고 있노라면 만감이 교차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오랫동안 명맥을 이어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에도 나 한 사람으로 보탬이 될까 싶은 마음도 들고, 고서점을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생각이 이러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니 서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의 마음이야 오죽할까, <하나의 거대한 서점, 진보초>는 저자가 18군데의 고서점을 소개하고 있는데 시대에 맞게 변화해가는 고서점들의 필살기에 맞게 서점만의 특색을 담아내고 있다.

진보초에 대한 정보 없이 여행 계획을 세울 때는 반나절 정도 둘러보고 조금 쉬었다가 관광지로 이동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소개된 고서점들을 보고 있노라니 얼마나 오만한 생각이었는지 싶다. 100년 이상을, 선대부터 이어온 명맥을 유지하느라 고군분투 중인 사장님들의 모습을 보니 기존의 가볍게 둘러본다는 생각이 사라져 버릴 정도였다. 그 정도로 저자가 서점 특유의 장점들을 잘 전달하고 있어 소개된 서점 모두 들러 느긋하게 시간을 보내면 얼마나 좋을까란 욕심이 들기도 했다.

지금 세상에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란 조바심이 들게 되는 고서점,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사라져가는 서점들이 너무 아쉬워서 일본의 고서점 거리에 대한 소개가 더 인상 깊게 다가와졌던 것 같다. 단순히 서점가에 대한 소개에 그치지 않고 책과 서점, 독자들이 함께 나아갈 길을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게 해주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