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라는 지옥을 건너는 70가지 방법 - 어제의 불행이 오늘의 행복이 되는 쇼펜하우어의 지혜
이동용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즐겁게 사느냐, 비루하게 사느냐는 마음먹기 달렸다고들 하지만 삶이 오롯이 나의 의지대로만 살아지는 것은 아니기에 하루에도 수백 번씩 감정이 널을 뛸 때는 나 자신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갑갑할 때가 있다. 그것이 나의 문제라면 시간을 들여 나 자신을 뒤돌아보며 추스러볼 수도 있겠지만 인간과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억울하고 분통 터지는 일은 너무도 많기에 타인으로 인해 나의 삶이 힘겹다고 느껴질 땐 그만 삶을 놓아버리고 싶은 충동이 느껴질 만큼 나약해질 때가 종종 생기게 된다. 비단 인생의 벼랑 끝에 내몰리지 않더라도 일로 인해 몸이 지칠 땐 밝은 생각이 들지 않게 마련인데 그럴 때는 또 철학만큼이나 도움 되는 분야도 없는 듯하다.

<삶이라는 지옥을 건너는 70가지 방법>은 쇼펜하우어의 지혜를 통해 불행을 행복으로 승화시키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쇼펜하우어의 대표작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담긴 내용들을 저자가 추려 소개하고 있는데 들어가는 글부터 이 책을 한번 읽기에서 그치지 말 것을 권유한다. 그도 그럴 것이 처음 읽으면서도 가슴에 와닿는 글귀가 많고 또한 그만큼 흘리는 글귀들도 많아 읽을수록 왜 두세 번, 그 이상 읽을 것을 권했는지 절로 이해가 되었다.

최근 쇼펜하우어와 관련된 책들이 자주 접하게 되는데 오히려 막상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혼란스러운 심정도 크기에 섣불리 들춰보지 못했는데 쇼펜하우어 하면 '염세'란 단어와 함께 어둡다는 느낌도 들기에 왠지 무겁게 느껴지기 일쑤였는데 그것이 얼마나 잘못된 편견이었는지 책을 읽으며 깨닫게 되었다. 아마 저자의 멋진 해석들이 빛을 발하였기에 더욱 가슴에 와닿았던 것이 아닌가란 생각과 함께 어렵다고만 느껴졌던 쇼펜하우어의 글들을 어렵다는 느낌보다는 다음 장엔 어떤 내용들이 실려 있을까 하는 궁금증으로 이끌어줬기에 두 번째, 세 번째 읽을 때는 또 어떤 깨달음이 있을지 사뭇 설레는 감정도 느끼게 되었다.

계절의 변화 탓인지 쉽게 지치는 몸과 비례해 생각조차 고루해져 가는 것이 느껴져 더욱 우울했었는데 이런 나의 기분보다는 인간의 본질을 먼저 생각하고 더 큰 것을 보며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읽는 내내 흡족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