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사적인 철학 - 어제의 고민을 오늘의 지혜로 바꾸는
피터 케이브 지음, 서종민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본질은 무엇이며 왜 이토록 고난의 삶을 견디며 살아야 하는 것인가?라는 생각은 아마 인간을 평생토록 따라다닐 고민이 아닐까 싶다. 살아가는 동안, 잘 살아내기 위해, 지극히 근본적이며 원초적인 삶에 대한 고찰은 철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몇천 년 전부터 수많은 학자들의 생각을 담은 <지극히 사적인 철학>이란 책을 통해 엿볼 수 있다.

제목 앞에 '어제의 고민을 오늘의 지혜로 바꾸는'이란 문장을 책을 펼쳐보기 전 한참 들여다봤었다. 늘 뭔가 심오하며 어렵게 와닿고 이게 궤변이 아니고서야...라는 느낌도 강하게 드는, 인생에 대한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하고 싶어 펼쳤으나 정작 고민만 한가득 안게 되는 철학이란 학문 앞에 이 책에서 어떤 깨달음을 얻게 될까 설레는 마음도 있었다.

결론을 말하자면 여전히 철학이란 학문은 쉽지 않다는 것이며 30인의 철학자들이 사고하는 다양한 관점은 흥미롭게 다가왔지만 반대로 이해되지 않는, 난해하기 그지없어 보이는 사상도 있었다. 하지만 나의 생각과 다르다고 하여 그것이 궤변은 아니며 그런 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음에, 그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력에 감탄을 절로 나오기도 하였다. 지금과 달리 그 시대에는 더욱 첨예한 대립의 중심에 서 있었을 철학자들의 사상이 시대적 배경과 맞물려 어떻게 칭송되었고 반면 이교도로 몰려 가문에서 파문당하며 힘겨운 삶을 살아가야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또 다른 흥미로움으로 다가왔다.

이성적인 사고가 아닌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듯 시로 표현한 사포의 경우만 하더라도 소개된 시는 놀랍도록 말랑한 연애의 감정을 담고 있지만 정작 레즈비언이나 창녀란 수식어에 가려져 마녀사냥 당하듯 문학적 아름다움이 묻혀버린 이야기는 시대적 아쉬움으로 느껴졌고 이성적인 사고로 잘 알려진 데카르트 편에서는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냉철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이 아닌, 꽤나 난해한, 육체와 영혼은 단일하지 않다는 논제는 지금 나는 육신이 없지만 영혼은 나를 느끼고 있다는, 오컬트에서나 나올법한 이야기에 깜짝 놀라게 되기도 했다. 더군다나 그가 피력하던 사상과는 별개로 살아있는 동물을 해부하며 고통에 몸부림치는 동물들의 울부짖음을 상식적이지 않은 말로 표현해 놓은 것은 제일 충격적으로 읽혔던 부분이다.

다양한 사상 속에 신과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는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꽤나 고민스러운 부분이 됐던 것 같다. 자신의 사상을 논리적으로 정립했던 철학자들 앞에 과연 신의 개입이 철학적인 관점에서 과연 어떠한 플러스 요인이 되었을지는, 내 입장에서 보면 고민스러울 수밖에 없는 부분이었고 그로 인해 신과 함께 생각하는 그들의 사상 자체가 과연 논리적인가에 대한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게 되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