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굴 죽였을까
정해연 지음 / 북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2학년인 원택과 필진, 선혁은 학교에서 삼인방으로 불리며 선생님이나 학생들 사이에서 기피 대상으로 취급되는 아이들이다. 최근 임신한 선생님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해 지방 뉴스에 나오며 정학 처분을 받은 원택의 심기가 좋지 않았던 그날, 삼인방은 아지트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었고 마침 근처 청소년수련원에 와있던 학생이 밤길에 혼자 편의점에 가는 상황을 목격하자 이들은 얼굴도 모르는 학생에게 돈을 뜯어내기로 한다. 그리고 삼인방에게 지갑을 강탈당한 학생은 거칠게 저항하다 원택을 밀치게 되고 이에 화가 난 원택이 돌로 찍으면서 이들은 돌이킬 수 없는 사건을 저지르게 된다.

나이는 삼인방과 같은 고2였던 은파고등학교 백도진을 우발적으로 죽이고 놀란 이들의 선택은 그들만 아는 아지트에 시체를 묻는 일이었고 그렇게 9년이란 세월이 흐른 어느 날 사건 이후 원택과 필진의 연락을 일부러 피했던 선혁은 원택의 부고 소식을 전해듣고 장례식장으로 향한다. 끔찍한 사건 때문에 연락조차 하고 싶지 않았던 원택을 고인으로 만나게 된 선혁, 선혁보다 자주 연락하던 필진조차 원택이 왜, 어떻게 죽었는지 알지 못한 상황에서 장례식장에서 만난 경찰에게 원택이 살인사건에 휘말렸으며 그에 몸에서 '9년 전 너희 삼인방이 한 짓을 이제야 갚을 때가 왔어'란 문구가 발견되었다는 것을 전해 듣고 불길한 예감에 휩싸인다.

동네 건달로 돈을 빌려달라며 귀찮게 굴었던 원택과 멀어지며 필진과도 저절로 거리를 두게 된 선혁은 번듯한 중소기업에 다니며 어엿한 사회인이 되었고 최근 연인 사이로 발전한 자희가 보육원에서 자란 자신의 아픔을 보듬어주었기에 미래까지 꿈꿨던 찰나이기에 9년 전 자신이 저지른 사건이 수면 위로 오르는 것이 더욱 두려울 수밖에 없었다. 더군다나 원택이 누군가에게 죽임을 당했고 심상치 않은 글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자신들이 9년 전에 저지른 짓을 알고 있는 사람이 복수를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된 선혁과 필진은 경찰의 눈을 피해 일을 의논하기로 하지만 만나기로 한 모텔에서 필진이 죽은 채로 발견되면서 더욱 두려움에 떨게 된다.

고등학생 때 저질렀던 범죄의 공범자가 둘이나 죽으며 혼자 남게 된 선혁은 다음 타깃이 자신이라고 확신했고 가만히 당하고 있을 수만은 없어 9년 전으로 돌아가 사건을 되짚어보기로 한다. 그 과정에서 삼인방이 죽였다고 생각했던 백도진은 멀쩡히 살아있으며 실종 신고 처리되었던 인물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 선혁은 또 한 번 충격에 빠지게 되는데....

믿고 읽는 정해연 작가님의 신간이었기에 고민 1도 없이 펼쳐들었던 <누굴 죽였을까>는 한편의 영화를 보는듯한 생생함이 느껴지지만 신선한 구성이라고 묻는다면 선뜻 대답이 꺼려질 수밖에 없는 전개이다. 제목에서부터, 전개가 이어질수록 결말이 예상되는 소설이었기에 예상되는 전개를 반격해 줄 한방이 있을까란 궁금증에 읽게 되었는데 예상한 결말대로 이야기가 흘러가 아쉬움이 들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