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들치의 인생 2막
버들치 지음 / 진서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비스업이고 정년에 제한이 있는 직업이다 보니 정년 후에는 뭘 하며 먹고살아야 하나란 고민을 자주 하게 된다. 아무래도 40대 중반이 코앞이다 보니 정년 후의 무엇을 시작하려면 지금 뭐라도 도전해 봐야 할 것 같은 조급함이 드는데 손재주도 없고 인맥이 넓지도 않아 고민만 많아지는 것 같다. 현재의 직업도 하루 종일 긴장상태와 몸을 움직이는 일이다 보니 다른 대안을 떠올릴 새 없이 퇴근 후엔 손가락 하나 까딱할 체력이 없는 게 문제이고 이런저런 자기 합리화와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결론 내려지는 생각들에 압도되어 늘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고 있던 차에 <버들치의 인생 2막>이란 책을 보게 되었다.

최근에는 평균 수명이 늘어난데 반해 직장인의 정년이란 개념도 무의미해져서 노후에 어떻게 살아야 하나란 고민 앞에 자유로운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싶다. 퇴직 후에도 20년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면 뭐니 뭐니 해도 건강한 몸 관리가 제일 중요할 테고 늙었음에도 편히 쉬지 못하고 일을 해야 한다는 우울함이 아닌 돈도 벌고 나름 일을 즐기면서 긍정적으로 살아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가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텐데 그것 또한 즐겁게 살기 위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일에 만족하는지 다양한 도전과 경험이 있어야만 찾을 수 있는 것이기에 여러 기능에 도전하는 저자의 인생 2막 도전기가 남의 이야기로만 보이지 않았다.

증권가에서 33년을 일하면서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해 도배, 인테리어, 중장비, 타일, 미장, 건물 보수, 전기공사, 소방, 대형 운전면허, 시설관리, 조경에 이르기까지의 배움의 과정, 기술을 배운 후 실전의 상황 등이 현실감 있게 소개되고 있어 언젠가 한 번쯤 나도 이 기술을 배워볼까? 했던 부분에서 자세한 소스를 얻을 수 있었다.

아마 중년을 바라보는 나이에 직업을 고민한다는 것은 돈을 많이 벌어 부귀영화를 바라는 것이 아닌 죽기 전까지 남에게 아쉬운 소리 하지 않고 몸도 움직이고 보람도 느끼며 그로 인해 인생의 즐거움도 찾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먹고 노는 것이 천직인 사람이 아니라면 굳이 직업을 선택하지 않아도 집에서 아무것도 안 하는 삶을 보람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실제로 같이 일하는 동료들도 일이 힘들 때마다 며칠씩 쉬고 싶다고 말은 하지만 일주일만 쉬어도 몸이 근질거려서 차라리 일을 하는 게 낫다는 말을 하는데 그 말에 깊이 공감하기 때문에 나이 먹어서도 자식에게 아쉬운 소리 하지 않고 생활비와 취미 활동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벌이가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평범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이 아닐까 싶다.

<버들치의 인생 2막>은 저자가 오랫동안 몸담은 회사를 퇴직하고 50살이 넘어 도전한 다양한 직업들의 실제 경험들을 현실성 있게 담아내 기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 실제 기술을 배우고 현장에서 타일을 붙이거나 지게차를 운전하는 등의 경험치가 담겨 있는 동영상을 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는 것도 다양한 직업군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와 함께 저자가 인생을 살면서 피부로 경험한 인생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담겨 있어 꽤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