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여행 떠나는 카페
곤도 후미에 지음, 윤선해 옮김 / 황소자리(Taurus)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표지를 봤을 때는 별로 흥미가 동하지 않았지만 최근 읽은 <호텔 피베리>의 작가 '곤도 후미에'란 이름을 보고는 생각이 달라졌던 <종종 여행 떠나는 카페>는 예상보다 더 가슴 따뜻하고 술술 읽히는지라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즐겨 하지 않고 혼자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에이코는 결혼 적령기를 훌쩍 넘긴 미스이다. 남자친구도 없지만 남자친구를 만들고 싶은 마음도 없어 휴일에는 집에서 뒹굴뒹굴하는 것을 낙으로 삼는 에이코는 어느 날 우연히 집 근처에 위치한 '카페 루즈'를 발견하게 되고 오래전 한 직장에 몸담았던 동료가 카페 사장이란 것을 알게 된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규모는 작지만 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카페 루즈에서의 시간을 온전히 즐기게 된 에이코는 카페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섞이기 시작한다.

한 직장을 오랫동안 다녔지만 직장 동료들과 친밀히 만남을 갖는 일 등을 피하며 지냈던 에이코의 생활은 카페 루즈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얽히게 된다. 같은 아파트에 살지만 오다가다 마주치기만 했을 뿐 깊은 이야기는 나누지 못했던 주민과 고민을 상담하기도 하고 결혼한 친구의 남편이 들고 오는 디저트가 힌트가 되어 불륜은 아니지만 불륜으로 발전할 수도 있을뻔한 사이를 발견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결혼을 약속하여 직장을 그만두려던 동료가 카페 루즈를 방문한 뒤 남자친구의 실체를 알게 되기도 하고 거래처 불륜 커플의 속 깊은 사정을 알게 되는 일도 생긴다. 사라진 월병으로 생긴 오해가 재밌는 말장난이었다는 이야기도 흥미로웠고 무엇보다 카페 루즈의 주인인 마도카가 여러 곳을 여행하며 그곳에서 맛본 인상 깊은 디저트들을 가게에 내놓으며 디저트의 유래 등을 이야기하는 장면은 역시 디저트에 진심인 마도카의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조용히 읽고 싶은 마음에 평소 즐겨 다니는 카페에 가서 읽었는데 카페 사장님이 새로 만든 디저트라며 내주시는 모습들이 카페 루즈의 마도카와 닮아서인지 소설이 더 정감 있고 따뜻하게 느껴졌던 것 같다. 아마 그런 이유로 에이코로 빙의되어 더 공감하면서 읽게 되었을지도 모르겠는데 카페를 주제로 한 소설인 '아오야마 미치코'의 말차와 코코아 시리즈가 자연스럽게 떠올라 왠지 모를 반가움도 들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