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 - 이천 년을 내려온 나를 돌보는 철학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 철학자인 세네카는 스토아학파로 유명하며 그가 남긴 명언은 세네카 명언집으로 여러 출판사에서 출간될 정도로 현대인들에게 많은 울림을 주고 있다. 시대는 달랐어도 각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삶을 바라보는 방향은 크게 다르지 않기에 몇천년 전에 쓰여졌어도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생의 고난 앞에 선 사람들에게 삶을 뒤돌아보고 다시금 삶을 다질 수 있게 용기를 주는 글들을 만날 수 있다.

죽을듯이 힘들어도, 즐거워도 인생은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사는 것이 즐겁고 마음의 여유가 있다면 그나마 사는 것이 괜찮지만 인생의 고난은 예측하지 못한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일이 많으므로 그렇게 인생이 흘러갈 때 힘든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글귀들을 볼 수 있다. 스토아학파하면 금욕주의가 자연스럽게 떠오르는만큼 세네카의 글을 읽고 있노라면 시간을 물쓰듯 낭비하는 일을 얼마나 경계해야할지에 대한 글들이 많다. 그와 함께 쾌락에 젖어 사는 삶을 고집는 글들이 유독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한참 젊음을 발산하는 요즘 사람들에게는 시대에 안맞아 와닿지 않아하지 않을까란 생각도 해보지만 역시 나이가 들면 이 말들이 무슨 말인지 깨닫게 되리란 생각에 자연스럽게 미소가 지어졌던 것 같다.

읽다보면 아리송한 글귀들도 있어 정확한 선을 그어 생각하기에 애매하게 다가오는 글들도 있지만 어쨌든 낭비 없는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타인의 삶에 눈길이 향하기보다는 자신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일 줄 알아야하며 가치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조금의 쓸데없는 낭비조차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세네카 명언의 주요 골자로 내가 지금 삶을 방탕하게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제대로 된 삶을 살고 싶은데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할지 모르겠다면 조용히 내 자신에게 반문해가며 읽어보기 좋은 글귀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