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 - 애도의 방식
안보윤 외 지음 / 북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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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문학상에는 과연 어떤 작가님들의 소설이 올라왔을까 항상 설레어진다.

어떨 때는 수상작이 기대보다 못 미칠 때도 있고 어떨 때는 별 백만 개도 줘도 모자랄 만큼 감동적인 작품도 있다. 아무래도 올해의 대상 수상작은 최근 학교 안에서 일어났던 일로 인해 못다 핀 젊은 목숨이 지고 그로 인해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사건들이 저절로 떠오를 만큼 같은 맥락의 이야기들이라 더 진지하게 다가와졌던 것 같다.

그렇기에 대상 수상작인 안보윤 작가님의 소설은 마주하기 힘들고 답답하며 책장을 넘기기 꽤나 힘들다. 모든 감정들 중에 무심히 방관했던 자로서의 죄책감이 제일 크게 다가와 나와 무관한 사건이지만 결코 나와 무관하지만은 않은 무게감으로 짓누른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소설이며 최근 큰 이슈가 되었던 사건과 닿아 있기에 아무래도 강하게 각인된 것 같은데 그런 모든 답답한 마음들이 무색할 정도의 덤덤한 느낌도 받을 수 있었던 작품이다.

뒤이은 강보라 작가님의 '뱀과 양배추가 있는 풍경'은 요가 강사의 우붓 방문을 위해 홀로 여행을 나선 주인공이 그곳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스스럼없이 어울리는 듯 보이지만 그곳에서도 우두머리를 자처하거나 튀어 보이는 다양한 인간 군상은 사회적 계급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과하지 않지만 결국 인간의 본능에 가까운 심리에는 선의란 것이 과연 있을까란 고민이 들게 하는 소설이었던 것 같다.

동성을 사랑했던 삼촌의 이야기를 담은 김병운 작가님이 소설도 인상적이었는데 왜곡된 듯하지만 보이지 않은 따뜻한 온기가 있었음을 느낄 수 있는 소설이었고 끝맺음은 있었지만 그 너머의 이야기 또한 궁금해지는 소설이었다.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김멜라 작가님의 '이응 이응'은 그녀의 소설을 한두 편쯤 일어봤던 독자라면 성에 대해 이렇게 과감할 수 있을까 싶은 선상을 그대로 달리는데 아무래도 처음 김멜라 작가님의 소설을 읽었을 때의 당혹스러움을 기억하는 나로서는 이번 소설은 많이 동글동글해진 느낌이란 인상을 받았다. 오래전 영화에서 신체적 터치 없이 기계로만 오르가슴을 느끼던 장면을 보고 신선하다는 느낌을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 '이응 이응'을 읽으면서 영화의 한 장면이 많이 떠올랐었다.

매해 다양한 작가분들의 소설을 한 권에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 좋은데 올해의 수상작품집은 기분 탓인지는 몰라도 그전보다 조금 더 깊어진 느낌이 들었던 것 같아 무거운 주제임에도 즐거웠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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