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고민이 있다면 잘 살고 있는 것이다 - 삶에 확신이 없어서 고민하는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들
제갈소정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하루에도 크든 작든 몇 가지 고민을 하게 되고 비교적 답이 쉬운 고민도 있지만 쉽사리 답을 내지 못해 번민하게 되는 고민들도 있다. 전자의 고민이라면 인생이 팍팍하지는 않을 텐데 후자의 고민이라면 사는 것 자체가 팍팍해서 사는 게 힘겹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 전전긍긍하는 고민이 뒤돌아봤을 때 지금과 같은 무게가 아닌, 어쩌면 가벼운 무게로 느껴질지도 모를 일이다. 지금 당장은 죽을지도 모를 위압감을 느낄지라도 말이다...

그래서 책 제목이 눈에 띄었던 것 같다. 사는 게 너무 팍팍하고 같은 고민을 계속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바라보는 것 또한 너무 힘겨워서 마음먹기에 달린 답이지만 출구가 없어 보이는 고민 앞에서 허덕이는 나 자신을 다독거려줄 이야기가 담겨 있을 것 같아 펼쳐보게 되었던 것 같다.

저자는 승무원, 초등 교사, 강사, 작가의 삶을 살아온 사람이다. 사람을 많이 대해야 하는 직업이었기에 사무실에서 일하던 과거의 내 모습과는 다른 경험들이 흥미로웠다. 공감 가는 내용들이 있지만 같은 직업군이 아니고 성격의 다름을 고려했을 때 예시된 이야기 모두에 공감할 수는 없었지만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지혜롭게 대응해나갈 해결책 등을 제시해 준다.

지칠 대로 지쳐버려 힘을 내는 것도 도저히 힘든 상태에 이른 내가 읽기에는 다소 무리가 가지는 이야기들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유쾌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려 노력하는 저자의 마인드에 부응해 나도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여러 번 해보게 되었다. 인생에 고민이 있다면 정말 잘 살고 있는 거겠지? 란 나 자신을 향한 다독거림으로, 나다움을 잃어버린 혼란스러움을 현명하게 대처해나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전과는 좀 더 다른 고민을 하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