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무당 김어준 - 그 빛과 그림자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보임을 자처하는 주변인이 김어준의 팟캐스트에 열광하는 모습을 통해 나는 김어준이란 사람을 처음 알았다. 평소 정치 방향이 같다고 생각했기에 그의 입에서 나온 김어준이란 이름에 호기심이 생겼고 팟캐스트를 우여곡절 끝에 듣긴 했지만 솔직히 김어준이란 사람의 말투 때문에 두 번은 듣고 싶다란 생각이 안 들었었다. 올곧은 진보임을 내세우는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그의 이름을 들으면서도 왜 그토록 궁금증이 들지 않았는지 다른 사람 앞에서는 얘기한 적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며 강준만 교수님이 이야기하는 비슷한 느낌이 꽤 많이 전달됐던 것 같다.

이 책은 책 표지도, 제목도 원색적이다. 자극적이라고밖에 할 말이 없게 만드는데 그래서 읽어볼 것을 시도할 것인가 말 것인가 나름 고민이 많이 되었다. 그럼에도 단순히 정치적 호기심으로 읽기 시작한 내용은 늘 그렇듯 착잡함이었다.

이 책은 김어준의 1998년부터 최근까지의 행보를 담고 있다. 획기적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명랑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등장한 김어준의 화법은 진보는 물론 보수진영에서도 재미다나는 이유로 화제가 되었고 교주라는 칭호를 받을 정도였으니 그의 인기가 새삼 어느 정도인지 가늠케 한다. 실제로 주변인은 방송을 들으러 서울까지 다녀온 경험담을 풀어놓기도 했는데 옆에서 지켜보는 마음은 복잡했었던 기억이 있다.

요즘 문제시되는 팬덤 정치는 너무도 과열된 상태라 차마 뉴스를 보지 못할 지경인데 김어준 또한 팬덤 정치에 떼려야 뗄 수 없는 인물이다. 누군가는 그의 방송을 보면서 속이 후련하다고 했을지 모르지만 방송을 들으며 시원하다기보다는 묘한 불안감이 내내 발목을 잡았더랬다. 보수가 아님에도 불편함을 느꼈던 사람이 나만은 아닐 거라 생각한다. 그의 인기가 얼마나 높았든 간에 뱉어놓고 주워 담지 못할 말들에 대한 책임감의 부제는 신뢰를 떨어뜨리기에 충분했고 지금도 말 많은 그의 행보는 여전히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누군가를 지지하는 마음이 점점 옅어짐을 느낀다. 같은 생각을 한다고 생각했던 이들이 결국엔 자기 색깔에 빠져 유치찬란함을 발할 때, 아직도 그런 말들에 휘둘려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 위험한 게임이 더 교활하고 유치하게 진화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은 김어준의 행보를 통해 간절히 드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