슌킨 이야기 에디터스 컬렉션 14
다니자키 준이치로 지음, 김영식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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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자키 준이치로'에 대해서는 이름만 기억하는 정도라 '관능적인 탐미파', '악마파 작가'라는 문구에 호기심이 동했었다. 최근 문예출판사의 '다자이 오사무' <사양>을 접했던 터라 '다니자키 준이치로' 작가의 글은 어떤 느낌일까 궁금했던 것도 한몫했던 것 같다. 그리고 여러 단편들을 읽으며 퇴폐적이고도 관능적이며 왠지 오롯이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조금은 알 것 같은 인간의 탐욕스러운 본능을 엿보게 되는 글들이 꽤나 강렬하고도 인상 깊게 다가왔다.

<슌킨 이야기>에는 '문신', '호칸', '소년', '비밀', '길 위에서', '갈대 베는 남자', '슌킨 이야기'가 담겨 있는데 시작하는 '문신'부터 꽤나 강렬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강렬한 색채와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시절, 유곽에 다니는 남자들조차 멋진 문신을 한 가마꾼을 고를 정도로 아름다움에 취해있던 시절 화가인 세이키치는 문신사가 된 후에 남다른 기량으로 유명세를 탄다. 하지만 화가에서 문신사로 전락한 세간의 시선과 충족되지 못한 예술인으로서 아름다움을 쫓는 욕망은 자신이 꿈에 그리던 여인에게 거대한 거미의 문신을 새겨 넣기에 이르며 기묘하게 끝맺는다. 이야기도 기묘하여 뇌리에 강하게 남지만 무엇보다 영화에서 비치던 인간의 욕망이 강렬한 색채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마지막에 실린 '슌킨 이야기'는 제목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언뜻 내용이 기억나지 않았는데 읽다 보니 알고 있는 내용이라 이번에 읽으며 기억을 되살렸던 작품이다. 어려서 눈이 먼 슌킨은 자신의 아름다움을 알기에 그것으로 자신을 지켜나간다. 그리고 그의 곁에 제자로 굳건한 자리를 지키는 사스케는 슌킨을 향한 지고지순하면서도 뒤틀린 방법으로 곁에 남는다.

뒤틀리거나 가학적이거나 그럼에도 그것을 즐기거나 등의 묘한 감각과 탐욕스러움은 광기의 다양함으로 표현된다. 아무래도 '다자이 오사무'의 염세적인 느낌보다 탐미적이고도 관능적인 문장들이 나는 대체로 더 기억에 더 많이 남는데 인물들의 강렬함에 비하면 결말은 왠지 허무하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작품들이 그 자체로 이미 너무도 강렬해서 그를 향해 쏟아지던 찬사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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