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디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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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란 이름을 들어도 별다른 감흥이 없었다. <캐럴>이란 영화 예고편은 봤지만 그게 어떤 장르이며 무슨 내용인지, 심지어 원작이 따로 존재했다는 사실조차 몰랐기에 '서스펜스의 대가'란 문구에 혹해서 읽기 시작했다는 게 이유였다. 그리고 작가의 약력을 보면서 1920년대에 태어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단편을 읽을 때마다 세월감이 묻어났기에 색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다.

<레이디스>는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초반기에 쓴 단편 열여섯 편을 묶어놓았는데 길지 않은 단편들이라 두께감이 크지는 않다. 그리고 보통 단편 모음집을 볼 때 다양한 이야기가 흥미롭기도 하지만 그 단편들이 다 기억나는 것은 아니며 나중에는 두세 편을 뭉퉁그려 혼동하기도 하는데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단편은 매 단편마다 임팩트가 꽤 강하게 다가와 당초 예상보다 더 흥미진진하게 읽게 됐던 것 같다.

도입부에 등장하는 여자들만 존재하는 금남의 장소인 수녀원에 숲에서 길을 잃은 남자아이를 기르기 위해 모든 남, 여에 대한 교육방식을 거부하고 쉬쉬하는 이야기는 '그럴 수가 있나?' 싶을 정도로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강하지만 결론은 생각지 못한 서늘함을 안겨주어 정신이 확 들게 하는데 '서스펜스'라고 하기에는 좀 약한 면이 있지 않나 싶은 단편들임에도 확실히 이야기 자체가 강렬한 인상을 주어 이야기를 끝맺음할 때는 복잡한 심경이 되어버리곤 했다.

은근한 서늘함이랄까? 그러면서도 인간의 심리를 절묘하게 묘사하고 있어 꽤 공감 가는 부분이 많았는데 아무래도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인간의 양면성을 잘 묘사했기에 심장을 쥐고 흔드는 느낌보다 서늘한 느낌을 계속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매력이 있는 작가란 생각이 들었다. 뭔가 급반전이라거나의 느낌보다 그다음엔 어떻게 될까? 란 기대 심리로 계속 이야기를 읽을 수밖에 없게 만드는 게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매력이 아닐까란 생각을 많이 했는데 그녀의 원작을 바탕으로 했던 영화를 통해 색다른 즐거움을 찾아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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