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예전 같지 않아, 나만 그래?
구도 다카후미 지음, 최현주 옮김, 구도 아키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었을 땐 몸에 좋다는 건 어떻게해서든 먹으려고하는 중년들을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 나이가 되어가다보니 왜들 그렇게 하나같이 건강에 관심이 많았는지, 방송에서 어디에 좋다더라는 정보만 있으면 씨를 말릴 정도로 사서 먹었는지 비로소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몸이 예전 같지 않아, 나만 그래?>는 생활속에서 지나칠 수 있는 몸의 이상 신호가 무슨 의미인지 그냥 지나치지 말 것을 알려주고 있다. 요즘은 젊다고해서 병이 안드는 것도 아닌지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이야기일텐데 아무래도 나이가 먹으며 몸에 대한 걱정 염려증이 지나친 중년들이 보면 '혹시 내 몸이 그래서 그런 현상이 나타났던 걸까?' 곰곰이 생각하게 해주는 유용한 정보들이 들어 있다.

크게 머리, 얼굴, 상반신, 하반신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잠시 나타나는 증상과 몸이 큰 이상이 있을 때 몸에서 보내는 신호라는 증상 등 중증 정도를 나눠 설명해주고 있어 아무래도 심혈관이나 뇌혈관 등에 문제가 많이 나타나는 중년들에게는 간과하지 않고 짚을 수 있어 꽤나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다. 읽다보면 방송에서 봤거나 지인에게 들어 알고 있는 내용들이 꽤 많지만 신체가 여러 장기들과 연결되어 있기에 같은 두통이라도 아픈 부위가 다르기 마련이고 자칫 어딘가에서 얼핏 주워들은 정보로 스스로 잘못 진단을 내릴수도 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천천히 짚어가다보면 세분화된 내용에 내 증상이 몸 어디에서 이상이 있었던 것인지 유추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다. 무엇보다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에 괜히 큰 중병을 의심하며 속앓이를 하는 성격이라면 그 증상의 위험도를 보며 내 증상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나름대로 판별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몸에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마음의 병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들도 설명되어 있는데 주변에 이런 병을 앓고 있지만 왠지 쉽게 공감되지 않아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었다면 누군가를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셀프 케어를 통해 퇴치해야할 올바른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어 가까운 곳에 두고 보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