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입자 - 오사카 게이키치 미스터리 소설선
오사카 게이키치 지음, 이현욱 외 옮김 / 위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적 배경이 이야기 속에 녹아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하는 고전 미스터리 소설은 반면 예측 가능한 구도이거나 왠지 빨리 끝맺는듯한 느낌에 아쉬움이 남곤 했는데 오사카 게이키치라는 작가의 <침입자>는 같은 시대를 살았던 다른 작가들이 쓴 소설과는 확실히 차별화가 느껴져 오랜만에 만족감을 맛본 소설이다.

<침입자>에는 '침입자'를 포함해 총 여덟 편의 단편 소설이 실려 있는데 단편마다 무엇 하나 뒤처지는 법 없이 탄탄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데다 그간 고전 추리소설에서는 느껴볼 수 없었던 문장의 섬세함까지 느껴졌으니 1930년대에 쓰였던 소설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세련됨을 느낄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단편 '탄굴귀'는 생소한 단어라서 무슨 내용일까 궁금했는데 전쟁 물자를 대기 위해 박차를 가했던 시대적 배경을 미스터리 소설에 그대로 녹여내 남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다. 산소가 부족한 지하를 파내려 가며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아도 비 오듯 땀을 흘려야 했던 열악한 환경은 영화 '군함도'의 장면들을 연상시켜 더 생동감 있게 다가왔는데 확실히 '오사카 게이키치'란 작가의 생생한 묘사가 더 이야기에 빠져들 수밖에 없게 만들었던 것 같다.

이어지는 '추운 밤이 걷히고'나 '침입자', '백요', '꼭두각시 재판', '세 명의 미치광이', '긴자 유령', '움직이지 않는 고래 떼' 등 다양한 주제를 미스터리에 접목해 담아냈는데 트릭이라고 등장하는 내용들이 엄청난 기교를 자랑하는 게 아님에도 선입견으로 인해 예상하지 못한 이야기를 끌어내고 있어 소설 한편 한 편마다 '이번 살인엔 어떤 트릭이 숨겨져 있을까?' 생각하면서 이야기를 따라가게 됐던 것 같다.

고전 미스터리 소설을 읽은 기억들이 모두 다 좋았던 것이 아니었기에 <침입자>도 반 정도만 기대를 하며 읽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문장의 구성이 탄탄해서 33살의 젊은 나이에 태평양 전쟁에 징집돼 이동하던 중 병사했다는 그의 이야기가 더욱 안타깝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