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2 - 중국, 사람이 하늘을 열어젖히다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 시리즈 2
강희정 지음 / 사회평론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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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에서나 보게 되는 진귀한 미술품이나 보물들, 기계의 발달을 고려할 수 없던 먼 시대의 보물들이지만 어찌나 정교하게 만들어졌는지 볼 때마다 감탄을 연발하게 된다. 문명의 발달을 이야기하며 상하를 따지기에는 아주 오래전 살았던 조상들의 솜씨는 몇천 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후손들이 봐도 절대 빠지지 않음에 가슴이 벅차오르기도 한다.

역사를 좋아하지만 그에 맞춰 미술품에 대해서는 같은 보폭으로 흥미를 느낄 수 없었는데 <난생처음 한번 공부하는 동양미술 이야기>에는 어떤 내용들이 실려 있을지 퍽 궁금했더랬다. 동양미술 이야기가 다름 아닌 중국의 이야기라 우리나라 미술품과도 연관된 이야기가 많을 것 같아서였는데 동양미술에 관한 참고서를 보는듯한 기분이 들 정도로 정리가 잘 되어있어 책장에 꽂아두고 아이와 함께 읽기 좋을 책으로 딱이었다.

생생한 사진과 함께 지도까지 잘 첨부되어 있어 한국, 중국, 일본 외의 동양의 미술품 역사까지 함께 이해할 수 있어 나처럼 미술품엔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데 두께감이 있어 쉽사리 손이 가지 않을 것 같은 기분을 떨쳐내고 일단 펼치기만 하면 그 자리에서 술술 읽어낼 정도로 꿀잼이 보장돼 있는 책이다.

세계 3대 문명의 발달하면 늘 등장하는 황하강에서부터 시작하는 중국의 문명은 중화 문화에 대한 이해로 먼저 풀며 그 어느 나라보다 먼저 발달한 문명만큼이나 서양 사람들을 미치게 만들었던 도자기 기술을 자랑했던 중국인들의 도자기 기술부터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같은 동양이지만 우리나라나 일본에서 볼 수 없을 만큼 장대하고 큼직한 스케일을 자랑하는 중국의 보물들은 일찍이 그 기술이 빛을 발해 그 어느 나라에 비견할 수 없을 만큼 눈부신 발전을 이뤘지만 바닷길을 닫아걸었던 정책 때문에 중국의 도자기가 세계에서 빛을 내지 못했던 이야기 또한 흥미롭게 다가왔다.

중국을 통일했던 진나라의 등장과 상형문자, 천하를 통일했다 자부했던 진시황이 이룩했던 어마어마했던 유적들은 그 위엄만큼이나 대단하게 다가왔지만 그만큼 중국 왕들이 왕권에 대한 권력과 야망이 얼마나 거대했는지 엿볼 수 있다. 넓은 땅만큼이나 여러 민족들의 단일을 꾀하고자 소수 민족을 지원한다는 미명 아래 자행되고 있는 일들은 고운 눈으로 바라볼 수만 없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오래전부터 동북공정이나 최근 한복에 대한 중국의 궤변만큼이나 이해할 수 없는 일들로 마찰을 야기하고 있어 좋은 감정일 수만은 없는데 조상들이 이뤄냈던 찬란했던 문명을 후손된 자로서 더욱 빛내야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약소국이라 여겨 하찮게 여기며 억지 주장을 펼 것이 아니라 인정할 건 인정하며 겸손한 모습을 보이는 게 자신들이 말하는 진정한 겸손의 미덕이 아닐까 아쉬움이 많이 뒤따른다. 그만큼이나 훌륭한 문명들을 탄생시켰는데 현재의 중국 모습을 보면 찬란한 보물들을 후손들이 빛바래게 하는 것 같아 씁쓸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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