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하빌리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대 이상의 완성도를 보여준 데뷔작인 <죄의 여백>이란 소설이 꽤나 기억에 남았었는데 사실 작가의 이름까지는 기억하지 못한 채 흥미로움에 펼쳐본 책이 이 책이었고 들어가기에 앞서 소개된 작가 소개를 통해 같은 작가임을 알게 되었다. 펼쳐보고선 그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는데도 작가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고 있어 미안한 마음과 반가운 마음이 교차했던 '아시자와 요'의 <나의 신>은 초등학생이 주인공인 소설이다.

초등학생인 주인공 '나'와 주인공과 동급생이지만 초등학생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의젓하고 깊은 통찰력을 지닌 '미즈타니'가 중심이 되어 학교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들이 단편으로 이어진다.

처음 시작되는 소설은 주인공이 할아버지 집에서 버려진 새끼 고양이에게 줄 우유를 찾다가 할머니가 생전 마지막으로 만들었던 벚꽃절임차를 깨는 소동으로 시작한다. 할머니는 매년 벚꽃절임차를 만들었지만 할아버지는 맛있다기보다 봄을 맞는 기분으로 그것을 마셨고 할머니가 갑작스럽게 돌아가시며 마지막으로 담근 벚꽃차를 주인공이 실수를 깨는 바람에 할아버지에게는 더없이 소중할 추억까지 깨버린 것 같아 전전긍긍해하고 할아버지 몰래 주인공이 다시 만들 생각을 하면서 이야기는 전개되는데 친구들의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 주어 '신'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미즈타니의 활약이 돋보인다.

이후 두 아이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학교 이야기에 아버지에게 학대를 받는 친구, 친구들에게 말 못 할 고민을 하던 친구 등의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미즈타니는 남들이 알아차리지 못할 관찰력과 추리로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해 준다. 단편마다 빠지지 않는 미즈타니의 통찰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되어 시리즈로 나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데뷔작이었던 '죄의 여백' 또한 학교를 중심으로 벌어졌던 왕따 사건과 사춘기 소녀들의 미묘한 심리를 잘 표현했던 작품이었던 만큼 이번 소설의 무대 또한 학교라는 사실은 낯설지 않게 다가왔던 것 같다.

이번에 출간되는 신간과 아직 읽어보지 못한 작품 또한 함께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흡입력 있는 소설을 잘 써내는 작가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