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스쿨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92
이진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라면 청소년 소설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된다. 더군다나 학교와 관련된 이야기라면 더욱더 지나칠 수가 없다. 아마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있는 모든 부모라면 성적만큼이나 걱정되는 것이 학교 안에서의 생활일 텐데 중, 고등학생으로 이어지는 질풍노도의 시기엔 불량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은 아닌지, 못된 아이들의 괜한 표적이 되어 힘든 학교생활을 보내게 되는 건 아닌지 노심초사하게 된다. 너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일인데다 어른들 혀를 차게 만드는 아이들의 상상을 넘어서는 사건들을 접하다 보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그러한 연유로 학교 괴담과 관련된 청소년 소설은 아이보다 엄마인 내가 먼저 찾아 읽게 되는데 이미 여러 단편들을 통해 접했던 다섯 작가님들의 앤솔로지 단편이라 더욱 궁금해졌던 것 같다.

<마이너스 스쿨>은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면이 엿보이는 단편들이다. 성적과 연관되어 아이들을 스트레스로 몰아넣는 학교란 공간에서 벌어지는 학교 폭력 등을 담아낸 소설들이라 무겁게 다가오는 이야기가 있는 반면 인과응보식의 통쾌한 이야기로 마무리 짓는 이야기도 볼 수 있다.

괴롭힐 요량으로 교묘하게 친한척하면서 주인공을 괴롭히는 무리들로 인해 더욱 의기소침해지고 학교생활이 힘들어진 주인공은 그들로 인해 숨이 턱밑까지 차올랐던 어느 날 옥상으로 도망치다 옥상 아래 창고에서 자신처럼 주위 환경을 피해 숨어든 학교 선배 언니를 만나게 되고 선배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고통을 당하며 힘들어했을 공통점으로 위로를 받게 된다는 이야기의 <옥상 아래 그 언니>와 잘나가는 강남권 학생들의 정신교육을 위해 지리산에 입소했지만 주인공은 그곳에서 대한민국 상위 1%의 허와 실을 축소해놓은 듯한 상황을 접하게 된다. 잘나가는 부모의 덕으로, 그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게 해주려는 훈련소의 담당도 일그러진 어른들의 욕심과 잘못된 교육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매우 도덕적인 캠프>, 지적장애 주인공을 돈벌이용으로 꾀어내 괴롭히는 이야기를 담은 <나비>는 실제 벌어졌던 일을 이야기로 만들어내어 더욱 묵직하게 다가왔다. 든든한 뒷배경을 등에 업고 아이들을 괴롭혔던 일진들이 뱀희로부터 응징당하는 이야기를 통쾌하게 그려낸 <뱀희>는 비슷하게 되풀이되는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뱀희가 든든하게 비칠 수 있지만 뱀희란 상징적인 존재가 나타나야만 하는 상황에 안타까움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정명섭 작가님의 <즐거운 나의 학교>는 학교에서 행실이 못된 일진이 다친 사건을 파헤쳐 나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데 범인은 엉뚱한 곳에 있었다는 이야기에 허를 찔렸다고나 할까?

학교 폭력을 다룬 다섯 단편들은 작가님들만큼 개성 있고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어 청소년기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은 소설이지만 사실 이런 이야기는 소설 속에서만 만나보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안타까운 생각을 몇 번이나 하게 됐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