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 기억을 지우는 자
김다인 지음 / 스윙테일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우고 싶은 트라우마를 지워주는 역할을 하는 직업 '나비', 끔찍한 범죄나 트라우마로 고생하는 사람의 기억에 접근해 그런 기억들 속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나비 고유진은 자신에게 하나뿐인 동생을 병으로 잃고 즐거운 삶이란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은 지옥에서 왔다고 이야기하는 한 소녀가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처럼 나타나고 소녀가 말한 지옥을 증명하기 위해 종교계가 거액을 제시하며 고유진에게 다가온다. 하지만 이미 바닥에서 잔뼈가 굵은 고유진은 이런 상황에 의심을 갖고 위험한 일임을 감지하게 된다. 그렇게 제안을 거절했지만 고유진은 의도치 않게 소녀와 거대한 세계의 내면세계에 이끌려 그들과 대면하게 된다.

장자의 호접몽을 연상시키는 나비라는 직업과 그들의 정확한 명칭인 호접자는 호접몽만큼이나 몽환적이면서 아리송한 느낌을 준다. 타인의 내면에 접근해 기억을 지워준다는 설정만 해도 가히 놀라울 정도인데 지옥과 천국이 있는지 궁금해하는 종교계의 그렇고 그런 연상법을 깨고 전개되는 이야기에서 처음 만나보는 작가의 이미지가 강렬하게 전해졌던 것 같다.

지금 상황이 꿈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안 가는 전개가 갑작스럽고도 느닷없어서 매트릭스가 연상되기도 했는데 이야기 설정들이 신기해서 오오오~하면서 읽었지만 내가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건가 싶을 정도로 의심이 들어 개운치 않은 느낌도 적잖이 있었다. 소설도 그렇지만 나중에 영화로 만나봐도 좋을 것 같은데 그럼 더 이해가 잘 되려나 싶은 생각이 잠깐 들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