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세계사 365 -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 것이 되는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심용환 지음 / 빅피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페이지로 읽는 365개의 세계사를 담은 <1페이지의 세계사 365>는 최근 TV 역사 예능 프로에서 선을 보인 심용환이 쓴 책이다. 기존에 '단박의 조선사'를 읽어봤던 독자라면 지금껏 만나왔던 역사학자들의 저서에서는 볼 수 없었던 구성 때문에 더 기억에 남을듯한데 이 책도 그러한 느낌을 듬뿍 받을 수 있는 책이다.

오로지 1페이지에만 설명돼있는 세계사!

동양사와 서양사, 문명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세계사를 풀어놓기에 앞서 꼭 등장하는 인물들, 도시의 변천사나 건축물, 기술 변화, 이에 더불어 빠지지 않을 예술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의 역사를 담고 있어 읽어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뭔가 두서가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길지 않아 머리 아파하며 읽지 않고 뭔가 감정의 골로 들어가기 전 마무리되어 불필요한 감정을 배제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작용했던 것 같다.

역사, 세계사하면 떠오르는 거의 정해진 수순보다 '인간'이 살아가며 써 내려간 모든 잡다한 이야기를 담은 느낌이 더 큰데 역사는 이렇게 장대하고 무구하며 인간이 인간 위에 군림하여 벌어진 어처구니없는 참상들을 회상하고 반성하며 미래에는 이런 일들이 없어져야 한다는 죄책감이란 순서를 피하고 핵심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담아 역사하면 느껴지는 무거운 느낌을 덜어 다소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었던 것 같다.

역사와 이어지는 감정의 골 때문에 특정 역사학자가 나오는 TV 예능은 안 보는 편인데 그런 힘든 감정적인 면을 배제하고 사실적인 측면만 볼 수 있다는 게 심용환 역사학자의 책을 읽는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마침 필요한 부분, 궁금한 부분만 펼쳐서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은데 아이를 둔 집이라면 식탁 위에 놓고 수시로 함께 보기 좋은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