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과 화산 쫌 아는 10대 과학 쫌 아는 십대 11
이지유 지음 / 풀빛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유 선생님의 '저기 어딘가 블랙홀'이라는 책을 아이와 너무 재미있게 읽었기에 이 책도 망설임 없이 펼쳐보게 되었다. 10대 아이들이 읽는 책이지만 이지유 선생님의 쉽고 재미있는 설명이 뒤따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과학 잘 모르는 어른도 아이처럼 재미있게 책장을 넘길 수 있는 책이다.

<지진과 화산 쫌 아는 10대>는 지진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거리적으로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 목격되는 강한 진도의 지진을 그저 강 건너 불구경하듯 바라봤던 우리나라에도 진도 5가 넘는 지진이 일어나며 이재민들이 생겨나 그야말로 깜짝 놀랄 사건이 일어난 지 몇 년이나 되었고 이후로 작은 여진들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는 않다는 여론이 생겨나며 위험성을 자각하게 되었는데 이제 더 이상 남의 나라 이야기만은 아닌 지진이 왜 일어나며 그 여파가 얼마나 되는지 등의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그것을 알기 위해 지구 내부 구조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다.

그렇게 지구 내부 구조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바다 사이로 떨어진 대륙이 실제로는 남극을 중심으로 한 덩어리로 붙어있었다는 것을 주장한 '알프레드 베게너'의 이야기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네 가지 증거를 흥미롭게 만나볼 수 있다. 이어 판구조론, 암석과 광물 화산에 대한 내용들이 이어지는데 쉽고 재미있게, 이지유 선생님만의 위트가 섞여 머릿속에 쏙쏙 들어온다.

초등학생 시절 운동장 한편에 지구 내부 모습을 본뜬 모형이 있었는데 어떻게 둥근 지구에, 하물며 바다 안엔 그저 땅이라고만 여겼던 공간에 맨틀과 외핵, 내핵이란 구조가 있으며 심지어 고체와 액체로 되어 있다는 설명을 쉽게 이해할 수 없었는데 어릴 적에 이지유 선생님의 책을 만났다면 지구 내부 모형을 보면서 이것은 음모론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10대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풀어쓴 지진과 화산의 세계! 이지유 선생님이 눈앞에서 설명을 해주시는 것 같은 생생함이 전해져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