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보물창고 백제왕도 공주 - 웅진백제 발굴 이야기 공주가 좋다 1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엮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주 여행을 갔을 때 월성 발굴지역에서 한참 발굴 중인 현장을 직접 본 적이 있다. 뙤약볕 아래에서 힘들게 붓으로 흙을 세심하게 파내는 모습을 보며 그림자 하나 없는 그 뜨거운 열기를 다 받으며 붓질을 하는 모습이 숭고하게 보여 가슴이 뭉클했던 적이 있었는데 <역사의 보물창고 백제왕도 공주 웅진백제 발굴 이야기>는 역사에 관심이 있거나 사학자에 뜻을 둔 아이와 부모가 보기에도 더없이 좋을 책이라 단숨에 읽게 됐던 것 같다.

문화재 발굴에 대한 책이 많지 않아 그동안 발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접해볼 기회가 좀처럼 없었기에 그 어느 소설보다도 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는데 삼국 중에서도 왜곡된 점이 많아 미처 알지 못했던 백제의 찬란한 문화재와 직접 보지 못했던 현장을 사진으로 만나 생생함을 더 진하게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고고학이나 문화재 발굴에서 백제를 떠올리면 훼손되지 않은 채 그 모습을 드러낸 무령왕릉을 꼽을 수 있지만 당시의 발굴 기술력 때문에 졸속 발굴이라는 오점을 남겨 안타까움으로 남은 이야기와 우연히 세상에 알려진 송산리 고분군 이야기, 식민사관에 가려져 한반도에 구석기 시대가 없었다는 역사 왜곡이 공주 석장리 유적지로 인해 그 모습을 드러낸 이야기, 무엇보다 개미굴 주거생활의 비밀을 간직한 공주 장선리 유적지의 이야기는 <삼국지> '위서' '동이전'에 실린 확인할 수 없었던 마한의 거주 모습을 장선리 유적지를 통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어 상상이 아닌 구덩이를 통해 마한 사람들의 주거 생활을 복원하여 옮긴 모습으로 그들의 특이한 주거생활을 엿볼 수 있다.

이어진 개루왕이 처형되며 그의 아들에게 이어진 웅진 천도의 비밀을 유추해볼 수 있는 수촌리 유적지에서 발굴된 금동관과 금동신발로 미루어 웅진에 천도를 결정한 것이 공주 지역을 호령하던 수장층이 뒷받침이 된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는 것도 유물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많은 가설을 세울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처럼 땅속에 묻혀 있어 그 빛을 보지 못한 채 잠들어있는 유물의 발견으로 그저 신화적인 측면에 머무르던 이야기가 실제 했던 이야기라는 것이 밝혀질 때의 그 느낌은 역사를 사랑하는 학자들이라면 잠 못 이룰 가슴 떨림으로 다가올 것 같다. 비록 발굴하는 과정이 오래 걸리고 상상했던 것만큼 즐거운 기분으로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시간과의 싸움이 될지라도 단 하나의 유물과 그것이 역사적 사실로 연관될 때 맛볼 짜릿함으로 모두 불식되지 않을까? 발견되는 백제의 유물 또한 값어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정교하고 화려해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니 선조들이 만든 유물을 통해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도 함께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