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도서실 안내
아오야 마미 지음, 천감재 옮김 / 모모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냥은 지나칠 수 없는 제목인 <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도서실 안내>는 제목만큼이나 풋풋한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을 그려내고 있을 듯한 표지로 인해 더욱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아라사카는 미술부였지만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미술부를 탈퇴한 후 편의를 찾기 위해 선택한 도서위원회에서 딱히 책을 좋아하지 않으며 기억에 남는 책이 없다는 발언으로 도서실 담당인 가와이 선생님으로부터 생각지도 않게 편집장으로 임명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평소 책을 좋아하지 않으며 관심도 없었기에 그저 편하게 시간이나 때우기 위해 선택했던 도서위원회에서 편집장으로 임명된 아라사카는 점점 책을 읽지 않으며 아이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지는 책의 활성화를 위해 오래전 폐간된 도서신문을 부활시키자는 선생님의 의욕과 맞물려 도서위원회에서의 첫 미션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아라사카를 도와줄 후지오와 함께 도서신문을 장식해 줄 사람을 물색하기 시작한다.

책은 잘 모르지만 도서신문에 글을 실어줄 사람으로 아라사카는 미술부 선배와 호주에서 온 교환 여학생과 사랑에 빠진 친구, 의문투성이 생물 선생님께 부탁하여 의외로 흔쾌히 승낙을 받아내지만 막상 받아낸 이들의 글은 아라사카를 더욱 고민스럽게 만든다. 그들의 글만큼이나 궁금한 존재로 다가온 후지오에 대한 이야기도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더해져 왜 후지오가 책을 그렇게 좋아하게 되었는지, 어쩌면 상처받기 쉬운 사람들과의 교류보다 아무런 해가 되지 않지만 세상을 맞아들일 수 있는 책 속 글들이 마음을 더 편안하게 해줬던 것은 아니었을까 싶다. 아마 후지오와 같은 공감대를 가지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을 것이란 생각과 나 또한 후지오의 말속에서 깊은 공감을 할 수 있었기에 가벼운 라이트노벨식의 소설로 받아들이기보단 책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을 할 수 있게 됐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