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제8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단편 수상작품집
김백상 외 지음 / 마카롱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형화된 형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 매년 더욱 기대되는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단편 수상작품집'!, 2021년 작품은 또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싶어 책을 펼쳐보기 전부터 기대감이 들었다.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단편 수상작품집 2021은 김백상, 윤살구, 김혜영, 박선미, 황성식 5작가의 단편작을 담아냈다. 많이 접해보지 못한 작가들의 작품이라 예상되는 기대치가 없기에 아무런 선입견 없이 읽게 된다는 것 또한 단편집을 만나는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작년 수상작은 기묘함과 웃음 포인트를 심어 예상보다 재미있어 유독 기억이 많이 남았는데 올해는 현실에 입각한 기괴함이 공포스러웠던 작품도 있었고 신비로운 인어 이야기가 담긴 작품도 있었다. 그러나 대체로 암울하게 느껴지는 현실을 잘 표현하고 있어 즐거움보다는 어두운 현실을 마주한 느낌이 더 컸던 것 같다.

편의점을 오랫동안 해온 봉팔이의 아버지, 서로 제살 깎아먹는 듯 자리 잡은 도처의 편의점과 경쟁하는 와중에 건너편에 또 하나의 편의점이 새로 생기게 되고 봉팔의 아버지는 아직 학생이지만 겉으로 보면 전혀 학생처럼 느껴지지 않는 봉팔이를 건너편 편의점에 침투시켜 영업정지를 시킬 요량이지만 생각지도 않게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부자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간다. 이 과정을 현실적이긴 하지만 블랙코미디라도 유쾌함을 주었기에 다른 작품들보다는 좀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김백상 작가의 '조업밀집구역'과 사람이 아닌 인어지만 바다를 버리고 사람인 할아버지와 결혼해 사람이기를 갈망했던 할머니의 마지막을 바라보는 손자의 이야기를 담은 윤살구 작가의 '바다에서 온 사람'은 서정적인 느낌이 있어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이어지는 김혜영 작가의 '토막'은 다섯 작품들 중 가장 현실을 기괴함 속에 담아 잘 표현해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마도 오랜 백수 생활속에 게임에 빠져든 주인공의 방 한가운데 자라나는 머리 긴 귀신의 형상이 주는 이중적인 의미와 오소소 소름이 돋아 공포스럽기까지 한 이야기 때문에 더욱 강렬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박선미 작가의 '귀촌생활'은 어린 시절 교통사고로 장애를 얻어 살아가는 정아의 모습을 통해 농촌 남자들의 무지함과 이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어쨌거나 도시 생활에 지쳐 농사일을 해보고 싶어 귀촌 한 연우 가족의 통쾌한 복수가 시원했고 황성식 작가의 '알프레드의 고양이'는 정의 앞에서 모르쇠로 일관하는 사람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히키코모리 수정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우연찮게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기 시작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 어떤 이야기로 흘러갈지 궁금해 계속 읽게 됐던 작품이었다.

각기 개성도, 전해주는 이야기의 여운도 달랐지만 그렇기에 비슷함에서 오는 이야기의 뭉개짐 없이 각각의 이야기가 모두 기억에 남아 2021년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단편 수상작품집도 즐거운 만남으로 기억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