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리의 천재들 - 전 세계 1억 명의 마니아를 탄생시킨 스튜디오 지브리의 성공 비결
스즈키 도시오 지음, 이선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어릴 때부터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지 않았더랬다. 물론 지금도 애니메이션이라고 해서 안절부절하며 보고 싶어 할 만큼 좋아하지는 않으나 지브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이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겠다. 그만그만한 유년시절 친구들과 달리 만화엔 관심조차 없었지만 이상하게 나이가 들며 아이와 함께 보게 되는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점차 실감하게 된다. 더군다나 아이와 함께 공유하고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의 대사나 감정을 공감하게 되면서 아이와 소통하고 세련되고 선명한 그림체는 아니지만 그런 투박함과 조금은 촌스러운 느낌이 더 정감있게 다가와 포근해지는 기분을 여러 번 느끼게 되면서 이 책 또한 궁금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예전에는 촌스럽게만 보였던 색감과 이야기들이 여러 해석들이 더해지면서 철학적이고도 의미심장한 요소를 곳곳에 심어놨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오래된 애니메이션도 달리 보게 되었는데 그런 것들이 모여져 역시 지브리라는 감탄사를 자아내기에 충분한 것 같다.

어린 시절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여 지브리 스튜디오에 들어가는 것이 꿈이라고 하던 친구에게 전해 듣던 지브리 스튜디오의 어마어마함에 꽤 놀랐던 기억이 있는데 디즈니는 세련되고 유쾌하게 다가오지만 왠지 정서가 맞지 않아 전하려는 감정을 오롯이 느끼기가 힘들었던 반면 지브리 애니메이션은 아무래도 동양권이라 그런지 말하지 않아도 주인공들 얼굴 속에 비치는 표정만으로도 그것을 알아차리기에 충분해 그런 사소한 면들을 그림에 나타내는 기술들에 놀라게 됐던 것 같다.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지만 그것들을 만들어가는 지브리 군단의 이야기를 사실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기에 지브리의 연대기를 훑어보는 느낌이 들어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느낌을 물씬 받을 수 있다. 기억에 남았던 애니메이션과 함께 제작기를 살펴볼 수 있다는 것도 지브리 애니메이션에 애정을 갖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읽어볼 만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