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하우스 - 드론 택배 제국의 비밀 스토리콜렉터 92
롭 하트 지음, 전행선 옮김 / 북로드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쿠팡 물류창고 시스템을 직접 경험하여 쓴 글을 읽으며 오래전 쓰인 디스토피아 소설 이야기가 이런 것일까란 생각이 얼핏 들었더랬다. 동료들과 소통할 시간 없이 터치 하나로 물건이 어디에 있으며 지금 내가 머무르는 곳의 시간까지 체크되는 시스템이 사악하고 삭막하다는 생각에 씁쓸해졌는데 <웨어하우스> 또한 비슷한 생각이 들어 여러 생각이 들게 됐던 것 같다.

누군가는 잠들어 있는 시간에 늦지 않게 택배를 배달해야 하는 새벽 배송은 고객들에게는 환영받을만한 일이지만 그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과 개선되지 않는 작업환경, 근무조건은 함께 안고 가야 할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웨어하우스>는 드론으로 1시간 이내에 물건을 배송해 주는 시스템으로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그리고 바로 이곳에 두 명이 입사하게 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클라우드는 빠른 배송 덕분에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며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된다. 그리고 바로 이곳에 기업 스파이인 지니아와 클라우드 때문에 자신의 사업을 말아먹은 팩스턴이 입사한다. 잘나가던 CEO던 자신을 나락으로 떨어뜨린 클라우드 사장 깁슨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팩스턴과 기업 스파이인 지니아는 면접에 통과하여 클라우드에 입사하게 되지만 반기지 않던 업무에 배정된다.

보안요원과 컨베이어 벨트에 물건을 나르는 일을 하게 된 두 사람은 표면적으로는 견실하며 직원들 복지에 앞장서는 기업 이미지와는 다른 실상을 경험하며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사실 소설을 읽을수록 얼마 전 읽었던 쿠팡과 쿠팡이 그대로 물려받았다는 시스템인 아마존이 계속해서 떠올랐는데 기술을 크게 요하지 않는 작업이고 입사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요즘같이 코로나로 인해 직업의 선택이 어려운 시대에 생계를 이어가기에 뛰어들 수 있는 직업으로 떠오를 수 있으나 거대 기업과 기계적인 시스템으로 인해 인간애는 물론 인간의 노동력이 무작위적으로 착취당하는 것은 아닌가란 생각이 들어 불편한 마음이 내내 언저리에 머물렀던 것 같다.

영화 제작으로 확정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지니아와 팩스턴이 거대 그룹 클라우드 안에서 헤쳐나갈 난관을 어떻게 포착해 줄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