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노을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82
이희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용을 읽고서 왜 제목이 <보통의 노을>이었는지, 미처 알지 못했던 제목의 숨은 뜻에 순간 가슴이 저릿해졌던 것 같다.

최지혜씨와 노을은 나이차 나는 남매 사이로 보여 사람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받지만 실제로는 모자 사이다. 서른네 살이지만 실제로 동안이라 더 어려 보이는 엄마와 열여덟 살의 덕수구레한 청년을 누가 모자 사이로 보겠는가, 그로 인해 사람들의 편견과 수군거림을 온몸에 받고는 있지만 최지혜씨는 어디에서나 당당하게 노을을 아들이라 말하고 다닌다.

고1에 노을을 낳은 최지혜는 고등학교 졸업도 검정고시로 마치고 미혼모 보호 센터에서 배운 액세서리 기술을 살려 공방을 하며 노을을 키워내고 있다. 철이 일찍 든 노을이 대도시가 아닌 외곽 도시로의 이사를 권유하여 사한으로 내려오기를 몇 년, 엄마의 공방도 자리를 잡아 제법 수강생들이 몰려 먹고사는 것이 전처럼 힘들지는 않지만 자영업자의 생활을 알기에 노을과 최지혜는 검소한 생활을 유지해나간다. 엄마가 하는 공방 위층에 자리한 짜장짬뽕집에서 주말 아르바이트를 하며 중국집 딸 성하와 둘도 없는 친구 사이를 유지하지만 이들에게는 말 못 할 고민이 한 가지 있다.

어쩌면 성하보다는 노을에게 더 큰 고민일지 모르지만 노을은 그로 인해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노을의 고민이란 게 바로 짜장짬뽕집 맏아들인 성빈이 노을의 엄마 최지혜씨를 좋아한다는 사실로 둘은 무려 6살이나 차이가 나지만 성빈의 한결같은 마음이 5년 동안 이어지면서 점점 엄마도 마음의 문을 열고 있는 듯해 노을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란 데 있었다. 성하와 열 살 터울이나 나는 성빈은 명석한 두뇌와 훈남에 인성까지 좋은 어디에 내놔도 모자란 구석이 없어 노을도 좋아하는 형이지만 세상에 하나뿐인 엄마의 상대로 대입하면 입장이 달라진다는 데 있었다.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엄마이기에 젊은 호기로 구애하는 성빈에게 혹여 마음에 상처를 입지는 않을까 걱정이 태산인 노을, 성빈이가 그런 사람이 아니란 것을 알지만 집안에서 애지중지 키워온 아들이란 것을 알기에 노을은 세상의 편견에 부딪칠 엄마가 안쓰러울 수밖에 없는데....

<보통의 노을>은 미혼모 최지혜와 미혼모의 아들 노을이 세상을 겪어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다들 사연이 있기에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나도 모르게 동정할 때가 있었기에 책을 읽으면서 참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어쭙잖은 호의로 그 사람들에게 불쾌한 감정을 심어줬을지도 모르고 내가 생각한 잣대로 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줬을지도 모를 일이다. 책을 읽으며 그런 생각들이 들어 나도 모르게 아찔함을 느끼곤 했는데 반대로 생각해 보니 사람들 편견만큼이나 동정심 또한 그들에게 상처가 될 수 있음을 그동안 별로 생각해 보지 못했다는 사실이 씁쓸하게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