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과 개
하세 세이슈 지음, 손예리 옮김 / 창심소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와 제목을 보면서 애틋함과 따스함이 느껴졌던 <소년과 개>는 '다몬'이란 개의 여정을 담은 소설이다.

개 한마리와 주인공을 비롯한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는 이야기지만 가늠할 수 없는 다양성을 담은 소설이겠구나라고 생각하였으나 막상 소설을 펼쳤을 때 등장하는 목차는 개가 만나는 대상의 다양함을 보여주며 다몬의 여정을 예고한다.

남자와 도둑과 부부와 매춘부, 노인과 소년을 만나는 다몬의 여정을 통해 낯설지 않은 주변의 모습들을 목격하게 되기도하고 인간과 동물의 무자비한 상하관계를 만나게도 된다.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동물과의 수많은 에피소드들이 소설 속 주제로 스며들며 만나는 인물마다 이름이 달리 불리는 이야기는 애니메이션 '루돌프와 많이 있어'가 연상돼 재밌게 다가오기도 한다.

주인에게 버림 받았지만 다시금 주인이 돌아와주길 바라며 버려진 자리에서 하염없이 주인만을 기다리는 개들의 이야기는 개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비록 주인에게 버려졌더라도 마지막까지 남은 충직함을 간직한 개의 모습은 인간의 눈에 미련하게 비쳐지기도하고 우직하고 듬직하게 비쳐지기도 한다. 이런 점 때문에 인간에게 사랑받기도하고 무자비한 폭력의 대상이 되기도하는 이야기는 다몬이 만나는 주인들마다 다르지 않게 다가온다.

현실적인 냉정함을 담은 이야기도 있지만 그럼에도 가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소년과 개>는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해 상실된 인간에게 온기를 불어넣는 다몬의 모습을 따스하게 담아내고 있어 오랜만에 인간과 동물이 교감하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작고 귀여운 모습으로 인간에게 선택되어 여러 이유로 버려지는 반려동물들, 한해에도 어마어마한 숫자의 반려동물들이 돈이 많이 들고 키우기 까다롭다는 이유등으로 쉽게 버려져 안락사되어버리는 세상에서 소설은 하찮게 여겨져 버려지는 동물에 대한 생명의 무게감을 묵직하게 전달하고 있다. 돈을 주고 주어진 주인이란 책임감이 결코 가볍지 않게 여겨지는 인식이 뿌리깊게 자리잡길 바라며 동물과 인간만이 담아낼 수 있는 교감을 통해 말을 하지 못하는 짐승이지만 주인을 생각하는 애정을 듬뿍 담아내 건네는 동물의 한결같음은 상실되어가는 인간애를 구해줄 감동적인 이야기로 다가와 잔잔하게 읽기에 좋은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