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품격 - 온택트(Ontact)시대에 더욱 소중한
이서정 지음 / 위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은 그 사람의 품격이다'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말인 것 같다.

말로 나의 품격을 정의한다면 그리 높은 점수를 받지는 못할 것 같기에 말투에 변화를 느끼고는 있었는데 이 책은 말투는 물론 대화를 통해 상대방에게 나의 의사를 전달하고 가볍거나 혹은 너무 무거운 느낌을 주지 않도록 대화에 대한 요령을 담아내고 있어 실전에서 도움이 될 대화법이 실려 있다.

누군가 미워하는 사람이 있어도 하고 나서도 뒷맛이 씁쓸해 기분이 별로인 상대방에 대한 비방의 말이나 소문에 휘둘린 말은 조심해야 하며 존경을 받기 위해서 하지 말아야 할 말들이라고 실려 있지만 굳이 존경을 받지 않더라도 내 이미지를 끌어내리고 싶지 않다면 다른 사람의 결점을 비난하려 들지 말고 타인의 단점을 파고들어 고자질하려는 행동은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된다는 것은 알고는 있지만 의외로 가십으로 여기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떠올리면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 것이다.

칭찬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해주며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주지만 겉치레식이거나 비아냥거리는 듯한 칭찬이 되지 않기 위해서 조심해야 할 말투도 언급하고 있다. 칭찬에 넘어가지 않을 장사 없다지만 숨기지 못한 태도에 묻어나는 이러한 칭찬들이 상대방에게 좋게 보일 리 없기에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이 상대방에게 전달되기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최근 공인들이 말실수 때문에 구설수에 오르는 일이 많은데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고 해도 한번 내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기에 아무 생각 없이 내뱉는 말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유머로 던진 말이었는데 상대방을 모욕하는 발언이라 구설수가 생기기도 하고 내 생각만이 정답이라며 상대방의 생각에 반박하는 모습도 좋게 보이지는 않는다. 특히 잘잘못을 가릴 때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기보다 잘못의 방향을 타인에게 향하게 하는 모습 또한 좋게 볼 수 없는 태도인데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미묘하고 사소한 차이에서 그 사람의 인격을 우리는 말로 통해 확인하게 되는 일이 너무도 많다.

온택트가 아닌 대면의 시대에서도 대화의 중요성은 누누이 강조되는 부분이지만 비대면이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 생활에서도 여전히 대화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다. 어쩌면 텍스트로 전달되는 일들이 더 많아질지도 모를 미래를 생각하면 오해로 전달되지 않게 대화의 중요성을 인지해 미비한 부분을 고치려고 노력한다면 생활이 더 즐거워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