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가지 없는 정치 - 진보는 어떻게 독선과 오만에 빠졌는가?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이 책을 읽기가 망설여졌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다.

연일 매스컴을 통해 터져 나오는 정치 이야기는 이번에야말로 뭔가 조금은 바뀌겠지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던졌던 투표가 이번에도 역시 마찬가지인, 오히려 기대했던 것보다 더 감정적으로 치닫고 있어 엉망진창이며 권력은 역시 믿을 것이 안된다는 생각만 가득 차게 되었다. 그토록 부르짖었던 진보가 왜 이렇게 전락했을까 싶어 속이 탈 지경이라 강준만 교수가 무슨 쓴소리를 할지 알겠기에 이미 나락으로 떨어뜨린 신뢰를 마주하는 것이 두려웠다는 게 솔직한 마음이었던 것 같다.

자신이 지지하던 대통령이 끌어내려지고 지지하지 않던 정치인이 대통령이 되어 부모와 자식 간의 희비가 엇갈렸던 정치판은 무언가를 희망하기엔 너무 많은 것들이 뒤틀려져버린 느낌이다. 그토록 어이없어 이게 말이냐 방구냐란 말을 연발하게 만들었던 구도판이 바뀌었지만 야당이 여당이 된 상황이라고 다르지 않게 일어나고 있는 이 우스꽝스러운 장면은 국민 된 자로서 마주하기가 혼란스럽고 허탈하기 그지없다.

아마도 적폐 청산을 부르짖으며 무언가 바꾸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았고 믿었기에 최근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이 더 이해할 수 없고 어린아이 장난보다 못한 이런 상황들이 개탄스러울 수밖에 없다. 대통령이 임명한 법무부 장관과 검찰 총장의 이 초유의 사태가 과연 말이 되는 것인가가 우선 믿을 수 없는 사건인데 더 의아한 것은 그것을 관망하는 대통령의 자세이다. 진보를 원했고 지지했던 사람들마저도 돌아서게 만드는 이 상황에 속 시원한 어떠한 말도 하지 않는 대통령의 모습에 실망했던 사람은 비단 나 혼자만은 아니었으리라.

권력을 거머쥐면 말이 방구라고 믿는 오만함에 눈에 머는 것이 당연시되는 것인가, 싸가지 있는 정치를 그 누구보다 지향했지만 니편 내편 편 가르식 감정으로 팽배하며 내 편이 아닌 자는 용서하지 않겠다는 날선 독선이 보이는 발언들에 가슴을 쓸어내리며 이 책을 쓴 강준만 교수의 한숨과 고뇌가 보이는듯해 공감이 많이 갔던 것 같다.

이건 아니라고 느꼈지만 믿고 싶지 않았기에 한동안 정치적인 무감증인채로 지냈지만 편가르기식 감정적 대치와 내치기 위한 날선 말들 대신 진보의 본질적 의미를 다시 성찰하고 무엇이 국민과 나라를 위하는 것인지 독단에서 벗어나 제대로 바라볼 수 있기를 바라고 또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