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수업 - 슬픔을 이기는 여섯 번째 단계
데이비드 케슬러 지음, 박여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까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경험이 별로 없다. 다행일 수도 어쩌면 불행일 수도 있는 이 경험은 내 삶에 있어 가까운 사람의 죽음보다 얼굴 한번 보지 못한 사람의 죽음이 더 안타깝게 다가오는 것을 체험하며 나의 이런 감정에 죄책감과 혼란스러움을 느꼈던 적이 있었더랬다. 지금껏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지만 이런 나의 행동과 감정이 일반적으로도 정상적인 범주에 속하지는 않는 것 같아 한때는 꽤나 진지하게 심리 상담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도 했었지만 한참이 지난 후에야 부모 자식 간이라 해서 일반적으로 생각할 그런 관계가 아니었다면 죽음도 일반적으로 다가오지는 않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어 나 자신에게 향한 죄책감을 거두기로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이런 감정을 밖으로 드러낼 수 없었고 가까운 지인들조차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면서 죽음을 모두 같은 감정으로 바라보는 게 아닐 텐데 다양한 모순들이 죽음 앞에서는 희미해져버리는 것에 약간의 반감이 있었던 듯하다.

<의미 수업>은 인간이 죽음을 맞이하는 로스의 다섯 단계 과정인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의 단계에 죽음을 맞이했거나 죽음으로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을 잃고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죽음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여섯 단계인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누군가의 죽음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말은 언뜻 생각하기에 너무 이상적인 이야기로 다가올 수도 있다. 지금 당장 슬퍼죽겠는데 무슨 의미를 부여하란 말인가 싶어 반발심이 들지도 모르겠다. 책의 저자인 '데이비드 케슬러'는 가까운 사람을 잃고 상실감에 슬퍼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슬픔에 공감해 주고 들어주라고 이야기하며 죽은 이의 생전 일화를 이야기함으로써 남겨진 자들에게 죽음이 그저 상실감만으로만 남는 것이 아님을 이야기한다. 그러면서도 죽음을 대하는 자세는 모두 똑같을 수 없으며 어떠한 이유에서든 타인 앞에 자신의 슬픔을 드러내놓고 슬퍼하는데 거부감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대놓고 위로받고 공감받음으로써 상처를 치유하는 사람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죽음을 받아들이는 이런 상반된 반응이 잘못된 것은 아니며 성향에 따라,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달라지는 양상이며 그것을 일반적인 잣대로 평가하여 판단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 또한 지적하고 있다. 흔히 범죄 드라마나 소설 속에서 누군가의 죽음 앞에 울지도 않고 냉정해 보이는 모습을 통해 그 사람이 가해자라고 추정하는 장면이 곧잘 등장하고 그것을 보는 사람들 또한 그것을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큰데 그로 인해 캠핑 중 딩고가 아이를 물어가는 바람에 아이를 잃어지만 오히려 보통 사람들과 달리 죽음을 대하는 모습에 가해자로 몰려 수십 년 감옥 생활을 했던 실화를 보여주며 죽음을 대하는 사람들의 다양함을 함부로 판단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의미 수업>은 가까운 사람을 잃고 상실감에 젖어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며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어떻게 극복하고 상실감에 휩싸인 지인을 위로해 주는 모습 등이 담겨 있다. 죽음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지구상에 아무도 없을 것이다. 좀 전까지만 해도 웃으며 인사하던 사람이 허망한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고 끔찍한 범죄나 사건에 휘말려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다. 아무도 죽음 앞에 제대로 된 준비를 할 수 없기에 죽음은 더욱 힘들 수밖에 없을 텐데 지금 누군가의 죽음으로 인해 커다란 상실감을 겪고 있거나 가까운 사람이 상실감에 싸여 힘겨워하고 있다면 이 책이 많은 공감과 위로가 되어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