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곤 우화 - 교훈 없는 일러스트 현실 동화
이곤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스미디어 / 이곤 우화 / 이곤 지음

'이곤 우화?, 이솝 우화와는 다른 건가?' 싶은 의문이 머리를 강타할 때 표지에 쓰인 '교훈 없는 일러스트 현실 동화'란 문장이 파고들어 더욱 궁금증을 낳은 <이곤 우화>, 손바닥에 들어올 만큼 앙증맞은 포켓 사이즈라 들고 다니면서 보기에도 편한 책이지만 문장이 많지 않고 그림이 많음에도 순간순간 숨이 턱 막힐 만큼 할 말을 잃게 만드는 강력함을 마구 뿜어내고 있는 책이다.

표지에 쓰인 교훈 없다는 말은 아무래도 작가의 겸손함이 아닐까란 생각이 드는데 아재 개그처럼 실없이 다가오는 문장도 있지만 대부분 손발이 후덜덜거리게 만드는 현실 이면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결코 가볍게 볼 수만은 없는데 그런 충격 완화를 위해 중간중간 실없는 이야기를 심어둔 건가 싶을 정도로 강렬한 울림이 있는 내용들이 꽤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물 밖 드넓은 세상을 알지 못하는 개구리는 어둡고 좁은 우물 안 생활을 어느 순간부터 답답하게 여긴다. 바깥세상은 환하고 즐거운 일들과 모험이 가득할 것 같아 탈출했지만 개구리를 맞이한 건 뱀이나 자동차, 뜨거운 햇빛이었거나의 상황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동심을 파괴하기에 충분하다. 딱 현실적 잣대로 동화를 들여다보고 있기에 어쩌면 개구리는 좁고 어둡지만 오히려 우물 안에 있을 때가 더 행복하지 않았을까란 생각으로 이어진다.

아이가 보는 것에 대해 부모는 분명 우려를 하겠지만 어른이 보는 '이곤 우화'는 리얼한 현실 그 자체이기에 나도 모르게 고개가 끄덕여질 때가 많았던 것 같다. 세상이 이렇다는 걸 알면서 밝고 가식으로 애써 감추며 꾸미기보다는 어쩌면 현실 그대로의 모습을 통해 현재 놓인 문제점을 직시하는 것이 불편한 일만은 아니었던 것 같다.

동물들이 등장하고 있어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동물에 빗대 인간의 모습을 들여다보게도 되고 반대로 동물들이 처한 모습 이면에 인간들의 탐욕도 같이 들여다볼 수 있었다. 리얼 현실을 통해 교훈 또한 함께 가져갈 수 있는 책 <이곤 우화>,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