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 - 광화문글판 30년 기념집, 개정증보판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 엮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보문고 /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 /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 엮음

정신없이 바쁜 일상,

수첩에 빼곡하게 쓰인 일정들,

출근길 그날의 일정들을 머릿속으로 정리하느라,

퇴근길 파김치가 된 몸을 이끌고 집으로 향하기 위해,

그렇게 서울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광화문 글판을 못 보고 지나쳤거나 눈으로는 글자를 따라가고 있지만 일정에 쫓겨 미처 감동을 느끼지 못했을 경험이 많았을 것이다.

<광화문에서 읽다 거닐다 느끼다>는 교보생명에 걸린 광화문글판을 모은 것으로 시민들이 위안을 받을 수 있도록 시인, 소설가, 문학평론가, 언론인으로 구성된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에서 각자 선정한 글들과 교보생명 홈페이지에 시민이 응모한 글귀를 종합 심의해 낙점한다.

한눈에 보여야 하는 특성 때문에 큰 글자의 25자 안팎으로 구성된 글을 싣는데 글자 수의 제한으로 주로 시가 많이 실리며 이 문장들은 시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 감동을 전해준다.

이런 글들은 회사에 대한 고민이나 가족에 대한 고민, 진로에 대한 고민 등 불투명한 미래의 고민으로 어깨가 무거웠던 사람에게는 다시금 힘을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 삭막한 도시생활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이들에게는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어 주기도 할 것이다. 보고도 느끼지 못하는 여유 없음은 안타깝지만 문장을 보고 무언가를 느낄 수 있다면 아직은 사람으로서의 온기를 가지고 있다는 뜻일 테니 교보생명의 이러한 광화문글판에 대한 강한 애정은 오랫동안 구청의 '불법 옥외광고'의 규제에도 흔들리지 않고 결국은 공익성으로 인정받기에 이르렀을 것이다.

무심코 지나다 올려다본 글귀에 힘든 마음을 털어버리고 다시금 일어서려는 용기를 북돋아주는 글귀들, 나만 처절하게 힘든 게 아니니 함께 힘든 길을 걸어가자고 다독여주는듯한 글귀들, 잊고 지냈던 소중한 사람들을, 소홀히 대했던 가족들에게 잘해줘야겠다는 생각으로 이어지는 글 등 짧은 문장에서 마음을 요동치게 만드는 강한 힘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인류를 구원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대단하고 거창한 것일 거다.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나눠 4차례 광화문글판에 올려지는 문장들을 도안과 함께 그동안의 역사와 익히 알지 못했던 시인들의 글귀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어 이 가을 사람들에게 보석처럼 다가오는 책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