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괴물 백과 - 신화와 전설 속 110가지 괴물 이야기
류싱 지음, 이지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지성 / 세계 괴물 백과 / 류싱 지음

이 나이가 되어도 세계 곳곳에서 전해져내려오는 신화나 설화, 괴물 이야기는 항상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중동에서, 그리스에서, 아시아에서, 유럽에서 비슷한 형상을 한 캐릭터를 마주 보며 지구는 둥글고 모두 이어져있다는 현실을 실감하게 된다. 그리고 신화를 연구하는 이들에 의해 처음 문명이 탄생하며 생겨난 캐릭터들이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며 이름이나 생김새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보면서 더 큰 흥미로움을 느끼게 된다.

그렇게 오래전부터 인간의 욕망과 다양한 감정이 담겨 탄생한 신화 속 주인공들은 박진감 넘치는 영화 속 주인공으로 재탄생하거나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설화 속 주인공들이 청소년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해 우리 곁에 다가오고 그것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을 보면서 신화에 대한 인간의 호기심은 모두 동일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보게도 된다.

<세계 괴물 백과>는 신화와 전설 속에 등장하는 110가지 괴물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고대 근동 신화, 이집트 신화, 그리스 신화, 종교 전설, 동방 여러 민족 전설, 유럽의 전설과 괴이한 일이란 주제로 소개하고 있다. 이미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 친숙하게 느껴지는 그리스 신화 속 주인공들이 초기 중동 지역과의 긴밀한 교류로 영향을 받았으며 먼저 소개되는 중동의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보고 있노라면 저절로 그리스 신화 속 주인공들이 떠오르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중동 지역의 메소포타미아 신화는 그리스 신화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일본의 신화에서도 그 영향력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런 유기적인 연계를 다룬 책을 접하지 않았다면 그 지역의 고유한 신화라는 인식이 강해 오류를 범하기 쉬웠을 텐데 책을 통해 신화 속 주인공들이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며 조금씩 변화하는 이야기가 재미있게 다가왔다. 무엇보다 고대 바빌로니아 신화는 종교적 이야기와 함께하고 있어 생소한 이름임에도 지진이나 하늘을 찢어 홍수가 났다는 등의 표현에서 신화를 따라가며 폭넓은 사고를 유추해내는 저자들의 상상력에 감탄하게 됐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