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수프 - 삶이, 우리를 향해 돌을 던질 때
아잔 브라흐마.궈쥔 선사 지음, 남명성 옮김, 각산 감수 / 해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냄 / 개구리 수프 - 삶이, 우리를 향해 돌을 던질 때 / 아잔 브라흐마, 궈쥔 선사

중, 고등학교 때 한적한 산사에 들어가 비구니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한동안 했었더랬다.

누가 듣는다면 '이 무슨!'이라며 경악할 표정이 눈에 선해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었지만 중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올라가는 시점에 나는 비구니에 대해 나름 꽤 진지하게 고민했었고 승려들이 나오는 다큐가 있으면 관심 있게 봤었더랬다.

하지만 진지했지만 어찌 보면 철이 없었던 나의 이런 고민은 승려들의 수행이 얼마나 힘든지 눈앞에서 목격한 순간 터무니없을 정도로 쉽게 사라져버렸고 비록 그때의 바람대로 비구니가 되지는 못했지만 절에 가면 항상 나도 모르게 비구니들이 모습을 눈으로 좇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런 기억들과 생각들은 <개구리 수프>를 읽으며 되살아나 삶에 대한 성찰과 철없던 옛 시절도 함께 떠올라 아련한 느낌을 갖게 했다.

 

 

 

<개구리 수프>는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이론물리학으로 학위를 따고 아이들을 가르쳤던 '아잔 브라흐마'가 학자 생활에 환멸을 느끼고 태국으로 건너가 승려로 거듭나는 이야기와 싱가포르에서 태어나 선불교에서 명성이 높은 성옌 스님의 젊은 후계자 가운데 한 사람인 '궈쥔 선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먼저 등장하는 '아잔 브라흐마'의 이야기는 아시아인도 아닌 서양인이 불교에 입문해 비를 막아줄 안락한 건물도 아닌 태국의 숲속에서 새벽 6시에 시작되는 명상에 수십 마리의 모기에 물려가면서도 버티고 아무것도 먹을 게 없는 오지에서 주민들이 조금씩 나눠주는 쌀과 개구리 수프로 끼니를 해결하며 수양을 하게 되었는지, 무엇이 그를 안락하고 안정된 생활이 보장된 선생이란 직업을 내려놓고 승려의 길로 들어서게 했는지 궁금하게 다가왔다.

그리고 '아잔 브라흐마'나 '궈쥔 선사'의 이야기를 통해 나와 대립을 세우는 상대에게 무조건 굽히거나 강경한 태도로 일관하지 않고 비록 나의 의견이 관철되지는 못했지만 상대방의 방식대로 실행함으로써 내가 느끼고 나아갈 수행길에 대한 긍정적 생각은 일반인인 내가 느끼기에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고 이런 점은 배우고 싶다는 생각 또한 들었다.

불편하고 고생스러운, 어찌 보면 거지와 다를 바 없는 수행의 길을 통해 타인에게 베푸는 친절이 자신의 수행을 얼마나 더 충만하고 행복하게 만드는지, 어떤 일에서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불명예스러운 손가락질을 받음에도 그것을 하나의 시련으로 여기고 더욱 정진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과 기대감으로 인해 실망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들에 대한 찰진 대응법들은 목소리가 커야 이기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수긍하지 못해 피어나는 비열한 감정들이 팽배한 요즘 시대에 멈춰 서서 생각해보게 되는 이야기들일 것이다.

누구든 꽃길만 깔린 평탄한 삶을 살진 못한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억울한 일을 겪게 되는가 하면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당하기도 하고 매번 새롭게 시작되는 도전 앞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시는 일들도 다반사다. 세상에 나만 안되는 일들이 연속으로 일어나고 주위 사람들이 모두 누리는 행복에서 나만 소외된 것처럼 여겨져 살아갈 의지가 수시로 꺾일 때도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태도에 따라 인생의 가름이 확연해지는 것을 많이 보았기에 책을 읽으며 두 승려의 대처법이 꽤 인상 깊게 다가왔던 것 같다.

알면서도 좁은 가슴에 담아놓고 끙끙거리며 온갖 힘든 감정을 끌어안기보다 이들의 일화를 통해 삶을 더 유연하고 행복하게 대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흐뭇해지는 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