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생각하는 힘 - 일상의 모든 순간, 수학은 어떻게 최선의 선택을 돕는가
키트 예이츠 지음, 이충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웅진지식하우스 / 수학으로 생각하는 힘 / 키트 예이츠 지음

평소의 나였다면 절대 펼쳐들지 않았을 '수학'이 제목이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전염병을 수학적 패턴으로 파악한다는 내용에 꽤 흥미가 느껴져 펼쳐들게 됐던 책이다.

이 책은 잘난척하기 딱 좋지만 왜 이런걸 알고 있어야하고 왜 이걸 풀어낼 수 있는지 학창시절 내내 반복했어야했는지 여전히 의문이 들만한 복잡한 내용보다는 알고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수학으로 이루어져있는 것임을 뽑아내 보여준다.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마는 그러한 이유로 무심코 지나쳤던 모든것이 수학과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관점의 재발견을 하게되는 책이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우유가 왜 빨리 상하는지, 비만을 측정하는 공식이라든지 병원에서 내가 받은 양성 판정이 틀릴 가능성이나 수학적 문제 제시가 오히려 엉터리 논증으로 변했던 드레퓌스 사건, 편리함을 위해 탄생한 수 개념이 오히려 인간을 곤경에 빠뜨렸던 일화와 팬데믹 시대 S-I-R 모형에서 집단 면역까지 전염병 확산 패턴과 백신 접종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특히 우리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식당을 고를 때 실패율을 낮추는 법을 다룬 알고리듬의 주제는 흥미로움을 더해준다. 불안한 부동산 시장에서 언제 집을 팔아야 좋을지등을 내다보는 알고리듬 이야기는 솔깃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로 코로나19로 전세계가 충격에 빠진 현재 전염병 패턴을 읽는 수학 모형을 통해 관계자들이 전염병을 통제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결국 모든 분야에 수학이 빠질 수 없다는 위대함마저 보여주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들을 수학적 개념과 접근법으로 들여다보며 그 원리와 해결책등을 엿볼 수 있어 이지성 작가가 수학적 접근 없이 상대방만 믿고 은퇴연금을 몽땅 쏟아부어 사기를 당한다든가 그런 맥락으로 지인 말만 믿고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에 열을 올렸다 패가 망신한 일화등을 소개했던 것이 떠올라 별로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수학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느낌을 더해준다.

수학이 수치화로 표면에 드러나 정확성을 사람들에게 시사하고는 있지만 반대로 그 수치의 잘못된 잣대로 인한 결론값으로 인해 사람들이 오해와 혼란이 가중되는 일도 셀수 없이 많기에 그것을 가장 정당한 방법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겠다는 생각도 함께 들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